삶이야기/책이야기2008. 5. 29. 17:21
팀제로 운영되는 기업이 늘어가면서 한국의 팀장도 100만명이 훌쩍 넘는 시대라고 한다. 팀장은 한 팀을 책임지는만큼 특별한 매니지먼트 능력이 요구된다. 리더십에 대한 책이 넘쳐 나는 시대에 초보 팀장이 반드시 읽어야 할 책으로 난 이 책을 추천한다.

이 책의 목차를 살펴보면, 팀장으로 갖춰야 할 리더십의 키워드를 알 수 있다.

1장 커뮤니케이션
2장 동기부여
3장 코칭
4장 임파워먼트
5장 팀워크
6장 시간 관리
7장 갈등 관리
8장 변화 관리
9장 인재 채용
10장 직원 평가
11장 문제 직원 다루기
12장 직원 관리

사실 재미있게도 위의 목차 순서가 팀장 리더십의 중요도 순과 다를바가 없다고 생각된다. 팀장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부하직원 그리고 상사와의 중간에서 커뮤니케이션 역량이다. 또한, 팀원들을 독려해서 자발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드는 것이다. 물론 팀원의 역량이 커질 수 있도록 코칭하고 멘토가 되는 것 역시 중요하다.

다음으로 권한위임을 넘어 권한을 확장시켜주는 임파워먼트도 중요 키워드이다.

팀장 리더십 - 10점
밥 애덤스 지음, 임태조 옮김/위즈덤하우스

팀장이 될 준비를 하는 분, 팀장된지 1년 미만인 분이라면 이 책을 반드시 읽어보도록 하자. 팀장의 자세와 태도에 대해 이해하고 팀장으로서의 엔진을 시동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참고로 리더십과 매니징은 equal이 아니다. 리더십은 매니징의 상위 개념이며 매니징은 팀을 관리하는 한 방법일 뿐이다. 팀장 리더십은 관리 중심의 리더십 외에 다양한 리더십이 존재함을 알게 해주는 책이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