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야기/책이야기2008. 5. 26. 17:21

비즈니스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혁신이 주는 달콤한 열매와 가치를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리고, 모든 경영학 서적과 비즈니스 이론서에서는 혁신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하지만, 혁신이 항상 달콤한 열매를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니다. 기술 지상 주의에 빠진 혁신은 대중이 아닌 소수의 입맛만 충족시킬 뿐이다. 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며, 비용 대비 수익이 이있어야만 유지가 가능하다.

그래서, 혁신은 어렵다. 돈이 되는 혁신을 위한 방법에 대해 이 책에서는 '변화함수'를 통해 성공적인 혁신을 말하고 있다. 변화함수는 고객이 변화를 수용하면서 느끼는 고통과 변화를 거부하면서 느끼는 위기감간에 관계를 표현해준다.

성공적인 혁신은 고객이 그 혁신의 산출물을 받아들임으로써 겪게 될 변화의 고통보다 새로운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고 그냥 현재에 만족하면서 느끼게 되는 위기감, 불편함이 더 커야지 성립한다.

신기술 성공의 법칙 - 10점
핍 코번 지음, 허영주.민붕식 옮김/에이콘출판

모든 신기술이 성공하지 않는 것이 바로 이 함수의 중요성을 말해준다. 신기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의 마음을 읽어야 한다. 이 책을 통해 성공적인 기술의 혁신이 무엇인지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내가 생각하는 혁신의 시작은 고객을 관찰하는 것에서 시작하며, 혁신의 확신은 혁신의 산출물에 대한 고객의 수용도에서 판단되며, 혁신의 완성은 버리는 것에서 시작한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