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이야기/책이야기2008. 6. 23. 17:24
회사 대표님과 식사를 하던 중 "그래도 계속 하라"라는 책을 추천해줬습니다. 사업을 하다보면 부침이 있기 마련이고 넘기 힘든 언덕을 만났을 때에 흔들리지 않고 계속 해야 한다는 마음다짐을 이 책을 보고 다시 했다고 하더군요.

인디언 할아버지와 손자의 이야기를 통해서 인생의 다양한 사례들을 풀어 냅니다. 삶이란 여행에 음지가 있어야 양지를 알기 마련입니다. 미움이 있어야 사랑이 있고, 전쟁-평화, 절망-희망, 비통함-위로, 패배-승리, 피곤함-휴식, 죽음-탄생이 있으니 가끔 다가오는 슬픔과 고난에 좌절하지 말고 극복하라는 주제를 다양한 여행들을 예로 들며 이야기합니다.

사실 이 책은 아버지의 죽음을 통해 가까운 사람의 죽음을 겪은 손자가 느끼는 삶에 대한 회의와 좌절을 긴 여정 속의 여행에서 겪어야 할 당연한 것으로 인식시키며, 그러한 경험이 곧 더 큰 깨달음과 기쁨을 가져다 주는 것임을 말해줍니다.

사실 저는 일전에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사랑이란 주제의 바이블을 집필하신 존그레이 박사의 다시 시작하는 이야기를 읽으며 이별에 대해 깨달음의 성찰을 했었습니다. 단, 이 책은 이별이 주는 아픔과 극복의 방안에 대해 합리적이고, 이성적으로 접근을 했습니다.

반면, '그래도 계속 가라'는 감성적으로 접근을 했으며 이별 외에 삶의 고난과 굴곡에 대한 내용까지도 포괄하고 있습니다. 제가 이 책의 명언 중 마음에 드는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여행의 마지막 순간에 어떤 사람이 되어 있느냐는 여행의 과정에 어떤 길을 선택하느냐 하는 과정에 결정된다.

그래도 계속 가라 - 10점
조셉 M.마셜 지음, 유향란 옮김/조화로운삶(위즈덤하우스)

아무튼 이 책을 통해 얻게 될 깨달음의 핵심은 승산없는 상황 속에 한 걸음 더 내딛는 것이 비록 아주 사소한 한걸음이라 할지라도 그 결심과 시도가 더 나아갈 수 있는 가능성과 희망을 가져다 준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포기하지 말고 집요하게 도전하라."는 것이죠.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