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삽입 이미지
블랙잭이라는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PC처럼 이것저것 설치하며 다양한 용도로 휴대폰을 활용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런데, 블랙잭을 오래 사용하다보니 마치 10여년 전에 386을 사용하면서 메모리 관리를 하고, 시도때도 없이 재부팅을 하며 시스템 리소스를 초기화하던 그 때의 악몽이 재현되었다.

블랙잭에서 프로그램 실행을 하나 둘 하다보면 시스템 메모리가 부족해서 속도가 느려지는 것은 다반사이고 때때로 휴대폰을 재부팅해야만 하는 경우가 발생했다. 프로그램 사용 중에 전화가 오거나 메시지가 올 때에 먹통이 되는 경우도 있어 윈도우의 파란화면처럼 화면이 멈추어 배터리를 빼내어 다시 시작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하게 된 것이다.

이제 휴대폰도 펌웨어 업그레이드(아르고폰의 업그레이드)를 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다. 그만큼 휴대폰이 PC처럼 성능이 좋아지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며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발생한 어쩔 수 없는 문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게다가 아직 휴대폰은 PC처럼 시스템적으로 성능과 안정이 지속적으로 발전하지 않았다. 이제 시작이다. 그러니,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메모리 관리 방법이나 재부팅 방법, 리소스 확인 방법을 알아야 하는 것이다. 과거 휴대폰을 사용할 때에 PC처럼 재부팅하거나 업그레이드 하는 것은 생각조차 하지 못했지만, 앞으로는 다를 것이다.

그래서, 아이폰도 1981년의 IBM PC처럼 설치되는 어플리케이션의 제약(백그라운드에서의 어플 실행 제약)을 두려는 것은 아닐까?(기술적인 문제 외에 정책적, 비즈니스적 문제로 일부러 제약을 하는 것일 수도..)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