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gloos/oojoo's Say2006. 6. 10. 16:33

일전에 인터넷 라디오 방송에 대한 글을 정리한 적이 있었는데, 6월8일부터 SBS도 고릴라라는 이름으로 라디오 SW를 런칭했네요. 이로써 방송 3사가 모두 인터넷 라디오 Application 시대를 열었습니다. 다소 늦은 감이 있는 것 같은데.. 암튼 3개의 프로그램들이 UI와 기능상의 차이가 있군요. 출시 순서대로 MBC, KBS, SBS App이 한가지씩 기능이 추가로 붙어서 제공되는군요. ^^ KBS는 스킨 기능이 돋보였는데, SBS는 검색과 보는 라디오 기능을 추가했군요.

암튼, 좋긴 한데 각각 프로그램을 설치해서 따로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군요. TV는 같아도 그 안에 담아서 보는 프로그램은 같았는데.. 이렇게 SW들이 저마다 다르니 좀 불편하긴 하군요. 사실, 1/4분기부터 라디오 방송을 통합으로 쉽게 들을 수 있는 Application(라디오 위젯)을 준비해보려고 방송사와 논의를 했었는데, 서로의 이해관계가 달라 성사시키지 못했었습니다.

이미 그 전부터 나름 방송사들이 이런 Applcation을 준비해왔기 때문이기도 하겠죠. ^^ 언론사들이 포탈에 단지 콘텐츠만 열라 제공하게 되면 헤게모니를 쥘 수 없다는 것을 지켜봤기 때문에 방송사들이 자체 플랫폼을 개발해나가려 하는 것은 이해가 가지만, 만일 이렇게 저마다 방송사들이 각자 Application(플랫폼)을 개발해나가면 사용자들은 불편할 수 밖에 없겠군요. 하지만, 편리한 점도 있죠. 라디오 프로그램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쉬워지고 쉽게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나름 편하기도 합니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