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포스 웹진에 기고한 전문을 수정없이 옮깁니다.
=================

LG데이콤이 포문을 열며 시작된 가정용 인터넷 전화기 시장에 아이리버가 뛰어든다는 얘기는 2008 1월부터 들리기 시작했다. CES에서 소개된 아이리버의 인터넷 전화기는 아이폰의 UI 흉내냈다는 비판을 받으며 잊혀져 갔다. 그리고, 10개월이 지난 지금 아이리버 Wave라는 이름으로 돌아왔다. 기존의 Skype, 데이콤 인터넷 전화기와는 다른 똑똑한 전화기로 진화한 Wave(모델명 W10) 들여다보자.

전화기를 삼킨 인터넷 단말기

W10 손안의 네트워크 단말기로 은색의 수려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손으로 들어오는 크기와 전면 터치 방식으로 조작되는 W10 조그 다이얼이 제공돼 엄지 손가락만으로 쉽게 원하는 메뉴를 선택하며 조작할 있다. 또한, WiFi 이용해 KT 인터넷 전화를 사용할 있다.

 

WiFi 탑재된 인터넷 전화기 W10 외관은 은색의 날렵한 디자인을 자랑한다. 가로로 눕혀둔 W10 좌측 상단에는 내장 스피커가 위치해 있으며 우측 아래로는 조그 다이얼 버튼이 위치해있다.

 

W10 기본 사양은 다음과 같다.

일반사항

크기

110.5 x 52.5 x 15.5 mm

무게

103g

인터페이스

USB2.0, 801.11b/g

디스플레이

LCD

76.2mm, 480 x 272 WQVGA 260K 컬러

전원

배터리

내장형 리튬 폴리머

MUSIC

29시간 (LCD off 기준)

MOVIE

5시간

통화

통화대기 24시간, 연속통화 8시간

네트워크

규격

802.11 b/g

보안암호

WEP, WPA-PSK, WPA2-PSK

멀티미디어

오디오

주파수범위 20Hz~20KHz, 16mW 출력, 90dB

MPEG 1/2/2.5 Layer3, WMA, OGG, MP3, WMA

비디오

WMA9 SP, MPEG-4 SP(30fps, 480x272), H.264

Adove Flosh Lite 2.2.2

부가기능

기타

전자사전, CSD, TXT, JPEG, FM 라디오 (76.0Mhz~108.0Mhz)

VoIP

음성통화

KT 인터넷 전화

부가서비스

SMS, 착신통화전환, 통화중 대기, 3인통화, 선불통화, 통화연결음, 발신자번호표시

구성품

이어폰, USB to mini USB cable, 스타일러스펜, 충전크래들, 어댑터, 인스톨CD, 퀵스타트가이드

 

뒷면은 충전 어댑터와 연결하는 단자 외에 다른 것은 없다. W10 PC USB 연결해서 충전이 가능하다. 충전 어댑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된다.

 

측면에 미니 USB B단자가 있어 PC 연결해 데이터를 전송하거나 충전할 있다. 또한, 이어폰 연결 단자가 제공되어 헤드셋을 이용해 음악 청취가 가능하다. 이어폰 단자 바로 옆에는 마이크 단자가 있어 인터넷 전화 통화 시에 음성 입력을 있다.

측면에 볼륨과 메뉴를 선택할 사용하는 +, - 선택 버튼과 HOLD 스위치, 메뉴 호출 버튼 등이 위치해있다.

또한, 스타일러스 펜이 내장되어 터치를 지원하는 LCD 펜을 이용해 빠르게 조작할 있다.

 

W10 WiFi 이용해 인터넷 전화기를 이용할 있다. 그러므로, W10 구입 시에 KT 인터넷 전화 서비스에 가입을 해야만 한다. 070 번호가 부여된 W10 이용하려면 WiFi 연결해야만 한다. KT인터넷 전화는 2,000원의 기본료를 내야하며 국내 유선 통화와는 3분당 39, 이동전화와는 10초당 13원이다. SMS 건단 10(이동전화와는 15)이다.

 W10 초기 화면을 보면 W10 다양한 기능을 지원함을 있다. 우측의 메뉴에서는 전화, 멀티미디어, 컨텐츠, 유틸리티, 설정으로 구분된다. 전화 항목을 이용해 인터넷 전화와 관련된 설정과 메뉴 선택이 가능하다.

 


전화 설정에서는 전화벨 소리와 지역번호 등의 설정이 가능하다. 또한, 전화기 정보를 통해서 인터넷 전화의 기본적인 정보를 있다.

요즘 인터넷 전화기의 성능은 유선 전화와 비교해 통화 품질이 손색이 없다. W10 역시 통화 품질이 뛰어나며 전화로서의 성능과 조작성도 뛰어나다.

특히 KT 메가패스에 저장한 주소록과 W10 주소록을 서로 동기화해서 사용할 있다. 전화번호를 KT 사이트에 저장해두고 이를 W10 동기화해서 이용할 있다.

 

멀티미디어 기능은

사실 W10 매력은 멀티미디어 기능이다. 인터넷 전화 기능 외에 음악, 영화, 이미지 등의 다양한 파일을 W10 통해서 재생할 있다. 게다가 벅스뮤직을 W10으로 연결해서 벅스뮤직에서 제공되는 음악을 구매해 듣는 것도 가능하다.(마치 아이팟터치가 아이튠즈에서 음악을 구입하는 것처럼) 또한, 플래시와 전자사전 그리고 오피스 문서 등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다.


 

W10 멀티미디어 기능을 이용하면 다양한 종류의 콘텐츠를 사용할 있다. MP3 AVI, 이미지 파일 재생은 물론 텍스트와 플래시 게임, FM 라디오 등의 청취가 가능하다.

파일 재생 시에는 앨범아트와 리스트를 함께 있으며 SRS WOW HD 지원해서 중저음을 현장감있게 즐길 있다. 재생목록을 따로 만들어 즐겨듣는 음악을 모아서 듣는 것도 가능하다.

미지 파일을 슬라이드 쇼로 즐길 있으며, 동영상 등의 파일도 시청이 가능하다. 동영상 파일은 DivX 등의 MPEG-4 파일도 재생하는 것이 가능하다. 별도로 인코딩하지 않아도 파일을 전송해서 바로 재생할 있다.

 

이미지 파일은 다양한 방식으로 슬라이드 효과를 있다. 또한, 선택한 사진을 W10 바탕화면으로 지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외에도 W10 플래시를 재생하는 것은 물론 CSD 뷰어를 이용해서 오피스 문서를 변환해서 있으며 YBS시사의 영한사전, 한영사전, 중한사전 등이 내장되어 있다.

 

아이팟터치 이전 이후에 다양한 종류의 인터넷 단말기들이 출시되고 있다. 아이리버 사장이었던 양덕준대표님이 설립한 민트패스에서 출시한 민트패드(http://www.mintpass.co.kr) 역시 모바일 인터넷 단말기이다. W10 역시 인터넷 전화 기능이 내장되었다는 특징을 제외하고서는 아이팟터치와 같은 인터넷 단말기와 유사하다. W10 인터넷 전화기로서는 과거의 인터넷 전화기에서 접하기 어려울 만큼 뛰어난 UI 갖추고 있다.

 

만일 아이팟터치나 MP3P, PMP 등이 없는 사용자로서 인터넷 전화기를 외부에 들고 다니면서 사용하고 싶다면 W10 훌륭한 선택이 있다. 하지만, 이미 PMP 아이팟터치와 같은 제품을 가지고 있는 사용자라면 W10 인터넷 전화 이외의 기능이 그다지 매력적이진 않을 것이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