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egloos/HR2006. 6. 12. 21:02

과거 90년대의 컴퓨팅 환경에서는 컴퓨터가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을 할 수 있었다. 음악을 들으면서 문서 작성을 한다거나, 두 개 이상의 문서를 동시에 열어보는 것이 불가능했다. 이것을 가리켜 싱글태스킹이라 한다. 하지만 지금의 컴퓨팅 환경은 여러 작업을 한 번에 해내고 있다. PC로 TV를 보면서 음악을 듣고 WWW 서핑을 하면서 문서 작성을 할 수 있다. 이렇게 여러가지의 일을 한 번에 하는 것을 가리켜 멀티태스킹이라고 한다.

요즘은 휴대폰도 여러 기능을 한 번에 수행해낼 수 있는 것이 인기다. MP3를 들으면서 통화를 하고, 음악을 들으며 일정관리와 전화번호 검색을 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왜일까? 싱글태스킹은 바쁜 현대사회에 불필요한 시간을 낭비하기 때문이다.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하는 것은 그만큼 시간 낭비를 줄여준다.

이러한 사회 흐름은 기업에서의 인재상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과거 산업시대에는 분업화로 인하여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전문가를 필요로 했다. 하나의 일에만 전문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으면 그것으로 충분했다. 하지만 현대 사회에서의 인재상은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소화해낼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한다. 즉 멀티태스킹이 가능한 인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와 달리 비즈니스 시장이 빠른 의사결정과 함께 빠르게 변화하기 때문이다. 비대해짐으로 인해 빠른 의사결정을 하지 못하고 시장의 요구에 대응을 시기적절하게 하지 못한 기업은 도태되고 있다. 그렇다보니 빠르게 의사결정을 하고 업무를 추진할 수 있는 다양한 업무능력을 소화해낼 수 있는 인재를 필요로 하는 것이다. 한 분야의 업무만을 아는 인재는 종합적인 업무 판단을 내리지 못할 뿐 아니라 각 분야별 담당자와의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부족할 수 밖에 없다. 특정 분야에 대해 많은 것을 알 필요는 없지만 다방면에 기초 지식을 갖춘 멀티플레이어를 기업은 선호하고 있는 것이다.

기업에서 관리자로서 진급하며 승승장구하는 성공한 비즈니스맨을 보면 직무를 넘나들며 업무를 수행해내는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엔지니어로서 기술적 소양을 갖추기만 하고 기획, 마케팅, 영업, 회계, 관리 등의 업무를 이해하지 못한다면 그는 개발자로서는 발전할 수 있지만 회사의 주요 핵심인재로서 성장하는데는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다.

하지만 나는 이러한 직무를 넘나드는 멀티플레이어로서의 업무 능력을 말하기에 앞서 같은 직무 분야의 업무라도 동시에 여러업무를 효과적으로 수행해낼 수 있는 멀티플레이어로서의 능력이 더 중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직장에서의 업무는 한 번에 하나의 일만 처리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항상 일은 여기저기서 터져 나오기 마련이다. 하나의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적당히 처리해내는 일이 사실 더 중요하다. 수많은 일을 한 번에 진행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구멍이 날 수 밖에 없다. 깜빡하고 제때 처리하지 못한 일로 인해 상사의 꾸중이나 외부업체에 욕을 먹는다면 제대로 처리한 일 10가지가 부끄럽게 되기 마련이다.

하나의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것보다는 10여가지의 일을 적당하게 완수해내는 것이 더 중요한 것이다. 하지만 많은 직장인들은 한 번에 여러 개의 일을 소화해내는 것에 익숙하지 않다. 그러면서 항상 불평은 이렇게 소화해내기 어렵게 한 꺼번에 밀려드는 일에 대한 불만이다. 그런데 직장인으로서 살아간다면 어쩔 수 없이 여러 일이 밀려드는 숙명을 피할 수는 없다. 그런만큼 이러한 현실을 탓하기보다는 이렇게 밀려드는 일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관리해낼지를 고민해야 한다.

많은 일을 효과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것은 3가지 이유 때문이다. 첫 번째는 기억을 못하기 때문이다. 워낙 많은 일이 동시에 진행하다보면 어쩔 수 없이 깜빡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 때문에 메모를 해두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상사의 지시나 외부업체의 업무요청은 그때그때 기록을 해둔다. 다이어리나 일정 관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꼼꼼하게 기록을 해둠으로써 잊지 않도록 하자. 이렇게 기록할 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시작과 종료 시간이다. 일을 언제 시작해서 언제 완료해야 하는지를 반드시 기록함으로써 해당 업무의 종료일을 언제로 설정해서 작업을 준비해야 하는지 잊지 않도록 하자.

두 번째로는 빠르게 처리해야 할 일과 시간을 늦추어도 되는 일에 대한 순위 조정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일에 대한 우선순위를 설정함으로써 빨리 처리해야 하는 일을 먼저 수행해내는 지혜가 필요하다 물리적으로 도저히 시간이 없어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처리하지 못할 수 있다. 이럴때는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서 미뤄야 할 일과 먼저 해야 할 일들의 순위를 조정해야 한다. 또한 특정한 일을 처리함에 있어 진행되어야 하는 업무 내역 순위를 잘게 짜르고 쪼개어서 해당 업무들을 처리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시단위, 분단위로 관리함으로써 시간 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 낭비되는 시간을 줄여서 업무처리에 들어가는 절대 시간을 줄이는 테크닉이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때는 시간을 늘리면 된다. 어떻게? 다른 사람과 분업해서 처리하거나 업무 시간을 늘리면 된다. 타인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은 개인이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닌만큼 상사와 논의하거나 타부서에 업무 협조를 요청해야 한다. 반면 업무 시간을 늘리는 것은 본인의 수면시간을 줄이거나 여가시간을 줄여서 조정하면 된다. 이러한 적극적인 자세만이 멀티태스킹을 하는데 필수적인 태도인 것이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