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포스에 기고한 전문을 수정없이 옮깁니다.
=======================

국내에도 해외처럼 2009년부터 다양한 스마트폰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된다. 스마트폰은 일반 휴대폰(피쳐폰) 달리 다양한 SW 설치해서 사용할 있다. 또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의 사용성도 좋아 전화 기능 외에 다양한 인터넷 서비스를 체험할 있다. 그렇다보니 스마트폰은 피쳐폰과 달리 컴퓨터처럼 문자 입력이 잦다. 그런데 휴대폰은 크기가 작아 컴퓨터 키보드와 같은 QWERTY 자판의 키보드를 장착하기 어렵다. 물론 작은 QWERTY 자판이 내장된 스마트폰도 있지만 수가 많지 않으며 조작이 쉽지 않다. 그런 이유로 스마트폰을 위한 전용 키입력 SW들이 주목받고 있다. 그러한 소프트웨어의 하나인 디오펜에 대해 알아본다.


사실 스마트폰에서 가장 좋은 입력 방식은 물리적인 키보드 자판을 이용하는 것이다. 하지만, PC에서와 같은 키보드가 내장된 스마트폰이 그다지 많은 것은 아니며 국내에서 판매되는 양도 적은 편이다. 아무래도 사용자들은 매끈하게 빠진 아이폰과 같은 풀터치 스마트폰을 좋아하는 편이다.


 

스마트폰에 기본적으로 탑재되는 문자 입력기는 제조사마다 조금씩 다르다. 대체로 기존 피쳐폰에 제공되는 입력기와 함께 스크린 QWERTY 키보드 그리고 필기 인식 입력기 등이 제공된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에는 모아키라는 스마트폰 전용 문자 입력기가 있어 불편한 스마트폰의 문자 입력을 개선시켜주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문자 입력기가 불편하다면 한글 문자 입력 전용 SW를찾아야 한다. 디오펜(http://www.diotek.co.kr) NeoStylo(http://www.neomobil.co.kr) 그것이다. 이들 소프트웨어는 윈도우 모바일용 스마트폰에 제공되는 프로그램으로 쉽게 한글, 영문 등의 문자를 입력할 있도록 해준다. , 이들 소프트웨어는 유료로 판매되는 프로그램들이다.

 

디오펜을 설치하면 기존에 탑재된 입력기 몇가지를 포기해야 한다. 입력기가 너무 많이 메모리에 상주되면 리소스 부족 현상이 발생해 스마트폰 속도가 느려지거나 작동 멈추는 오류가 발생될 있다. 디오펜에서는 3가지의 문자 입력기가 제공된다.

 

삼성전자에서 제공되는 모아키 입력기는 사용법이 직관적이며 편리하다. 2가지 방식으로 제공되는 모아키도 익숙해지면 빠른 문자 입력이 가능하다. 하지만, 장문을 입력하는 경우에 불편하다.


 

이때 디오펜의 필기 인식 기능을 이용하면 장문의 문장 입력이 한결 쉽다. 디오펜 필기 입력기에서는 단어 입력 자동으로 주요 단어를 추천해주기 때문에 빨리 문장을 입력할 있다. 게다가 필기 인식은 한글, 영문은 물론 한자까지 지원한다.

 디오펜은 필기인식 외에 QWERTY 키보드를 입력기로 지원한다. 디오펜의 상세한 설정을 변경하려면 옵션메뉴를 이용한다.


 

입력기에 대한 설정을 변경할 있는 메뉴이다. 이곳에서 문자입력기 각각에 대한 상세한 설정값을 확인, 변경할 있다. 디오펜에 대한 입력기 설정을 확인하려면 입력방법에서 ‘Diopen’ 선택하고 옵션 선택한다.

 디오펜의 필기인식 모드에서 한자도 지원하려면 한자인식 체크를 해줘야 한다. 또한, ‘필기 계산기 체크하면 필기로 간단한 산수 계산을 있다.

 자동 문장 완성 기능은 디오펜에서 제공되는 훌륭한 기능이다. 분야별 전문 단어를 필기 입력 시에 추천받을 있다.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문구를 직접 편집 통해서 등록하는 것도 가능하다. 물론 영어 자동 입력 기능도 지원한다.

 

태마 기능을 이용하면 디오펜을 개성있게 사용할 있다. 예쁘게 스킨을 꾸며서 사용할 있다. 또한, 필기 입력 시의 효과음에 대한 설정과 필기체의 펜모양, 필기자국 상세한 설정이 가능하다.

 

디오펜의 마음에 드는 기능 하나는 소프트 키보드 위에 필기 인식을 있다는 점이다. 키보드를 펼쳐둔 상태에서 키보드 위에 필기로 문장을 기입해 넣을 있다.

 

또한, 영문 자동 단어 입력 기능 역시 유용하다. 영문과 한글을 혼용해서 문장을 입력해야 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될 있다.

 


특히 스크린 인식 기능을 이용하면 화면 전체 스크린을 필기 인식창으로 사용할 있다. 또한, 디오펜의 연속 필기 인식 기능은 여러 줄을 동시에 입력할 있어 많은 양의 글을 입력할 효과적이다.

 필기 입력 시에 자주 사용하는 숫자는 Landscape 모드를 통해 빠르게 입력하는 것이 가능하다. 또한, 입력기 우측 아래의 네모 박스는 자소 단위의 문자 입력을 가능하게 해준다.

 다기능 소프트웨어 키보드는 다양한 특수기호와 이모티콘, 인터넷 주소와 수식 계산을 위한 입력기호를 지원한다. 다양한 기호 입력을 위해 디오펜은 효율적인 키보드 입력기능을 지원한다.

 

물론 기본적으로 스마트폰 내에서 제공되는 필기 인식기도 훌륭하다. 하지만, 기본 입력기에서 지원하지 못하는 편의적이고 빠른 입력 방식을 사용하려면 디오펜과 같은 전용 입력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스마트폰의 강점은 PC처럼 원하는 SW 설치해가며 휴대폰을 임의로 변경해가며 사용할 있다는 점이다. 휴대폰 제조사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입력기나 대기화면, Dialer 등을 모두 무시하고 내가 원하는 것으로 변경할 있다. 디오펜도 이처럼 스마트폰의 문자 입력기 성능과 기능을 더욱 개선시켜준다. 앞으로 스마트폰이 보급될수록 PC처럼 우리 입맛에 맞는 소프트웨어를 선택해서 사용할 있게 것이다.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좋은 입력기죠.^^ 이전의 스마트폰에는 쭉 써왔는데
    아직 옴니아에는 검증을 안해봤는데, 괜챦아 보입니다.
    좀 더 살펴보다가 입력기 변경을 고려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잘 지내시죠?^^ 새해에는 기쁜 소식만 있길 바랍니다.

    2009.01.01 15: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 오랜만이네요~ 감사합니다.
      마루님두 09년 즐거움과 행복이 가득하길 응원할께요~

      2009.01.01 17:18 신고 [ ADDR : EDIT/ DEL ]
  2. z

    뭐, 저기만 쓰인게 아니라 윈CE에 사용된게 시초이라서
    저도 쓰고 있습니다.(원래 윈CE사용자는 기본적으로 알아 두어야 할것임)
    아주 좋은 프로그램인거 확실합니다.

    2009.01.01 16:59 [ ADDR : EDIT/ DEL : REPLY ]
  3. 디오펜 인식 능력은 최고죠.
    하지만 펜 기반에 최적화되어 있어서 손으로 하는 터치에는 약간 불편함이 따르더군요.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2009.01.01 17:0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