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가계부를 지켜보면서 네이버의 힘을 느꼈습니다. 사실 한국 포탈에게 Private한 개인 DATA를 저장하게 해주는 서비스는 비즈니스적으로 큰 매력이 없습니다. 메일, 캘린더, 웹하드 그리고 가계부와 같은 정보는 오로지 나만을 위한 데이터입니다. 이들 데이터는 대중에게 공개할 수 없는 데이터들입니다.

검색에 노출될 수 있는 블로그의 데이터는 포탈에게 효자 콘텐츠입니다. 하지만, 혼자만 볼 수 있는 콘텐츠는 스토리지만 점유할 뿐 돈이 되지 않죠. 물론, 그러한 개인 데이터는 Lock IN 효과를 주지만, 그 데이터가 직접적으로 돈과 연결되기 어렵거나 ROI가 적으니 천덕꾸러기 신세를 면치 못하죠.

어쨋든 그런 서비스를 네이버가 훌륭하게 포장했습니다. 네이버 가계부의 기능성이나 UI는 둘째치고 이렇게 저장된 데이터들을 이야기의 소재로 끄집어 냈다는 점이 훌륭합니다. 오픈 가계부를 통해 가계부의 사용내역을 기반으로 대중과 소통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끄집어낸 것입니다.

사용자들은 아이들 교육비, 생활비, 남편의 술값은 물론 내 집 장만을 위한 목표 등을 소재로 가계부의 일부 내용을 공개하면서 소통하고 있습니다. 지극히 개인적인 DATA를 이야기의 소재로 만든 기획의 힘에 박수를 보냅니다.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미토

    사실..오픈 가계부라는 아이템은 가계부 업계(?)에서는 흔한 아이템이죠. 실제로 모네타 가계부는 오픈된 가계부를 보면 재미난 토론들이 이어지고 있죠.

    그것보다는,몇 년전부터 해온 가계부사이트들(모네타 가계부등)은 억울하죠.
    머..규모로 밀어부치면, 그 아래 열심히 좋은 서비스 기획하던 사람들 밥 먹기 힘들어 지는법이죠.

    기획의 힘. 좋은 힘인데, 네이버한테 적용하기엔 좀 1프로 부족한 감이 있네요.

    2009.02.02 11:23 [ ADDR : EDIT/ DEL : REPLY ]
  2. 매번 느끼지만, 큰회사가 하면 작은 아이디어로도 대박나고, 작은 회사는 대박나려면 정말 큰 아이디어어야만 하죠. 마케팅의 힘이 그만큼 무섭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나 우리나라에서는 그래서 벤처가 성공하기 힘들죠.. 안타까운 얘기입니다만..

    2009.02.02 11:2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싸이월드 미니홈피가 대중에게 주목받을 수 있었던 것은 SK커뮤니케이션즈의 마케팅 힘도 한 몫을 했겠죠. 하지만, 서비스가 문제가 있으면 아무리 훌륭한 마케팅으로도 대중에게 WOW하기엔 역부족이죠. 모네타와 다른 네이버만의 사용성과 네이버의 마케팅이 모두 조화를 이루어 주목받을 수 있는 네이버 가계부가 탄생한 것이겠죠.

      2009.02.03 18:12 신고 [ ADDR : EDIT/ DEL ]
    • 아마도, 다음에서는 네이버의 가계부보다 더 뛰어난 어플을 만들어 낼꺼라고 믿고 기대해 봅니다 ^^ 물론,
      마케팅도 같이요.

      2009.02.04 02:19 신고 [ ADDR : EDIT/ DEL ]
  3. tivoli

    모네타 가계부를 오랫동안 써오던 입장에서 위에 쓰신 분석은 이미 모네타에서 널리 이루어지고 있던 일이었습니다. 모네타를 쓰던 입장에서 네이버 가계부를 써보면서 오히려 좋았다고 느껴졌던 점은 '개념'이 있다는 것입니다. 모네타의 제일 단점은 IE에서만 가능한 점(접근성)과 쌍팔년도 ui, 즉 미니 가계부라고 하는 개념이라 그런지 모르겠습니다만 싸이 창만한 답답한 화면, 행추가하려면 행추가 눌러야 되고, 일일이 저장버튼 눌러야 되고... 최신 웹 UI에 익숙한 입장에서 참.. 답답했죠.. 역시 네이버가 하니 다르네 싶은 점은 오히려 동일한 기획을 가지고도 더 깔끔하고 편리하게 만들어내는 기술에도 있는 것 같습니다. 단지 큰업체라서 그래.. 라고 무시하기엔 큰 차이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모네타를 이용하는 이유는... 몇 년째 익숙해져온 프로그램을 버리고 새로 옮기기가 귀찮아서.. 역시.. 선점의 효과는 무서운 것 같네요.)

    2009.02.02 11:50 [ ADDR : EDIT/ DEL : REPLY ]
  4. 오픈 가계부를 통한 스토리 텔링이란 말이 와닿는데요. 거기에다 기존 사용자 정보만을 기반으로 한 customization에 생활패턴을 넣을 수 있을 거 같다는 막연한 생각이.....

    2009.02.02 22: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 가계부에는 소비의 모든 것이 들어가 있으니 말씀과 같은 개인화의 첨병으로 삼기 적합할거예요~

      2009.02.03 18:14 신고 [ ADDR : EDIT/ DEL ]
  5. 네이버 가계부 리뷰 트랙백 걸고 갑니다^^

    2009.02.03 00:26 [ ADDR : EDIT/ DEL : REPLY ]
  6. 제 눈에 비치는 우주님은 진정한 군자 이십니다. ㅎㅎ

    2009.02.03 01:57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7. 네이버 가계부 베타테스터를 하면서 꾸준히 이용 중인데 참 쉽게 만들어졌다는 점이 큰 메리트인 것 같습니다. 우주님게서 말씀하셨듯이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낼 공간을 마련해주었다는 것도 좋았구요. 그런데 전 개인적으로 베타테스터 활동할 때 미션 때문에 사용한 것 말곤 안쓰게 되더라구요. 하핫;

    2009.02.03 16:3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8. http://beonit2.tistory.com/

    네이버 가계부 SMS 동기화 앱을 제작했습니다. 이용하시면 편리할꺼예요
    (물론 무료고 open source app 입니다.)

    2011.08.16 13:12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