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포스팅]
비즈니스를 위한 마인드맵 활용법 / 만득이네 / 다양한 마인드맵 활용법 / 씽크와이즈 2009

=========================
생각을 정리할 때 조용한 산 속이나 바닷가를 찾아가면 좀 더 정돈된 생각을 할 수 있다. 하지만, 바쁜 직장생활과 주머니 사정이 뻔한 대학생활하며 그런 호사를 누릴 순 없다. 이때 유용한 툴이 마인드맵이다.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머리 속에 떠오른 추상적 생각을 논리정연하게 정리하기 쉽다. 마인드맵을 도와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씽크와이즈는 국내에서 개발한 소프트웨어이다. 2004년 3.5 버전부터 출시 후 꾸준하게 업그레이드해온 씽크와이즈가 최근 2009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면서 세련된 디자인과 다양한 맵, 템플릿, 파일 호환성 등을 지원하고 있다.

◈ 다양한 템플릿과 개선된 사용성


마인드맵 프로그램은 국내외에 여러 종류의 프로그램이 출시되어 있다.(Mindmapper, Free Mind Map, MindMap) 또한, 온라인으로 사용 가능한 만득이네와 같은 서비스도 주목받고 있다. 씽크와이즈는 상용 프로그램으로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사용성과 기능성이 개선되어왔다.


이번 씽크와이즈 2009의 가장 큰 강점은 MS 오피스에 적용된 리본 메뉴가 제공되어 조작성이 개선되었다. 기존 2008 버전에 비해 좀 더 많은 기능이 제공되면서도 조작성이 개선되어 쉽게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씽크와이즈 2009는 총 5가지 버전으로 제공되며, 씽크와이즈 2009 USB 버전은 USB 드라이브에 프로그램을 저장하고, 어떤 컴퓨터에서든 USB를 이용해 프로그램을 구동할 수 있도록 해준다.

2009 버전의 가장 훌륭한 기능은 발상 템플릿이다. 발상 템플릿은 방사형 연상, 브레인스토밍, 속성열거, 시계열사고, 피쉬본, 역진행사고, SWOT분석 등의 템플릿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특히 브레인 스토밍과 속성열거, SWOT 분석은 기획안 작성에 자주 사용되는 기능으로 종이 위에 정리하는 것보다 PC로 쉽게 정리, 정돈할 수 있도록 해준다.

발상 템플릿을 이용해 주제를 입력하면 중심 제목을 중심으로 해당 발상 내역에 맞게 템플릿이 나타난다. 템플릿을 기본으로 떠오르는 생각을 정리해가면 손으로 쓱쓱 써내려가는 것보다 더 편하게 생각을 떠올리며 정리할 수 있다. 특히 브레인스토밍의 경우 포스트잇 형태로 바닥 메모를 지원하고, 그룹 설정과 가지 지정이 가능해 여러 명이 모여 브레인스토밍 내역을 PC로 저장하고자 할 때 유용하다.

사실 마인드맵은 손으로 직접 그려가는 것이 발상을 떠올리며 빠르게 생각을 정리하는데 도움이 된다. 그렇기에 마인드맵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점은 손으로 쓰는 것만큼 빠르고 편리해야 한다는 점이다. 씽크와이즈 2009는 기존 버전보다 더욱 사용성이 개선되었다. 가지의 색상을 변경하고 속성과 형태를 수정하는 것이 더욱 간편해졌다.

마인드맵의 가장 큰 강점은 투박하지만 손으로 그리면서 머리 속의 생각을 정리하고, 발상의 전환을 돕는다는 점이다. 그렇다보니 디지털로 마인드맵을 하면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다. 이번 2009 버전에 유용한 점은 손으로 그린 마인드 맵 스타일을 지원해 투박한 손 맛을 PC 화면에서 볼 수 있다는 점이다. 또한, 테마 컬러를 이용해서 다양한 색상을 이용해 좀 더 감각적으로 마인드맵 문서를 정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씽크와이즈 2009의 리본 UI는 8개의 메뉴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들 도구모음은 사용자가 임의로 변경이 가능하다. 특히, 빠른 실행 아이콘은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설정해둠으로써 빠르게 특정 메뉴를 조작할 수 있도록 해준다.

마인드맵의 각 키워드는 하이퍼링크 또는 PC에 저장된 특정 파일을 연결시킬 수 있다. 마인드맵만으로 표현이 어려운 내용은 해당 키워드를 클릭할 때 좀 더 자세한 정보가 출력되도록 할 수 있다. 또한, 이렇게 링크된 데이터는 씽크와이즈 파일과 함께 압축해서 저장할 수 있다.


◈ 강력한 기능과 호환성
씽크와이즈 2009는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해서 성능과 기능이 강화되었다. 특히 프로젝트 일정을 정리하기 위한 Action PLAN 기능과 슬라이드 쇼 기능, 다양한 파일로의 변환 기능이 씽크와이즈 2009의 눈에 띄는 변화이다.

씽크와이즈는 마인드맵 외에 프로젝트의 일정을 관리하는 용도로도 확장해서 사용이 가능하다. 일정의 선후 관계를 관계연결선으로 이용하여 맵에 적용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을 이용해 맵에 표기된 내역들을 업무 단위로 정리해서 시간을 설정하여 프로젝트의 일정표를 정리하는 것이 가능하다.

마인드맵으로 정리된 내용을 파워포인트처럼 슬라이드 쇼로 PT에 활용할 수 있다. 발표 리본 메뉴의 시나리오 창을 이용해서 맵에 표기된 내용들을 하나하나의 슬라이드로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정리된 내용은 파워포인트로 변환할 수 있으며, 이미지 파일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미지 파일로 저장 시에는 맵 전체를 하나의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 외에 각 맵별로 별도의 이미지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강화된 타문서 호환성을 이용해 씽크와이즈 2009는 PDF와 PPT, JPG 그리고 HWP와 훈민정음, DOC, XLS 등의 다양한 확장자를 지원한다. 이를 이용해 씽크와이즈로 작성된 문서 파일을 다양한 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다.

마인드맵의 중요한 부가 기능 중 하나가 다양한 클립아트와 기호 등의 디자인 템플릿이다. 씽크와이즈 2009에는 레전드 기호가 90개로 늘어났으며, 클립아트도 좀 더 미려하고 세련된 것들이 추가되었다. 또한, 맵 문서와 중심 이미지, 피쉬본 디자인 등이 개선되어 더욱 또렷하고 선명한 맵 가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맵 진행 방향 중에 아래쪽 뿌리 스타일이 추가되었으며, 관계 연결선 기능이 개선되어 좀 더 빠르게 간편하게 연결선의 추가와 변경, 수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그 외에 맵문서를 여러 개 띄워두고 사용할 때에 단축키를 이용해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으며 화면 이동 속도의 개선 또한 이루어졌다.

씽크와이즈로 작성된 문서 파일은 씽크와이즈의 자료실에 등록해 이를 블로그나 게시판 등을 통해서 쉽게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용자의 PC에 씽크와이즈가 설치되지 않아도 WWW 브라우저에서 씽크와이즈 파일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보여지는 씽크와이즈 파일은 플래시로 변환되었기에 가능한 것이다.

씽크와이즈의 기능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ActiveX를 설치해서 사용해야 한다. 단, 씽크와이즈 파일을 이렇게 WWW 브라우저를 통해서 타인에게 공유하려면(블로그 등에 공개) 씽크와이즈의 자료실에 파일을 업로드한 후에 변환을 해서 ‘맵 자료 퍼가기’ 기능을 이용해야 한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