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번째의 아이폰이 탄생되었다. 2007년 처음으로 아이폰이 발표된 이후 약 2년만에 3번째 버전이 나왔으며, 공식 명칭은 아이폰3GS(S가 네모 속에 들어가 있음)이다. 세계적인 주목을 받는 아이폰의 진격을 막기 위해 구글이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전용 OS를 만들었고, MS도 윈도우 모바일 6.5를 서둘러 출시하려 하고 있다. 하지만, 아이폰의 훌륭한 UI와 서비스 에코시스템의 독주를 막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이 와중에 돌아온 제왕으로서의 Palm Pre가 훌륭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Palm Pre는 PDA의 명가 Palm에서 출시한 스마트폰이다. Palm Pre와 아이폰의 최신 버전을 비교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변화상을 알아본다. (물론 아이폰 3GS나 Palm Pre는 한국에서는 아직 사용할 수 없다. 앞으로 좀 더 다양한 스마트폰을 한국에서 사용해볼 수 있기를 기대해본다.)

◈ 더욱 강력해진 아이폰3GS
아이폰3GS는 기존 아이폰 3G보다 속도와 성능이 빨라졌다. 그래서 3GS의 S는 Speed를 뜻한다. 아이폰3G가 훌륭한 UI와 다양한 기능을 갖춘 것은 우수하지만, 마치 486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처럼 속도가 느리고 배터리 성능이 부족해 아쉬움이 많았다. 또한, Copy & Paste가 안되고 멀티태스킹이 안되는 등의 문제를 지적하는 파워유저들의 원성도 자자했다. 이에 Palm Pre가 대응하고 나섰다. 하지만, 애플은 이미 아이폰3G의 문제를 극복한 아이폰3GS를 출시하며 진화해가고 있다.

Palm Pre와 아이폰 3GS의 첫 대기화면의 구성은 눈에 띄게 다르다. 미국의 3위 사업자인 Sprint를 통해 서비스되는 Palm Pre는 하단의 독에 주요 프로그램 목록을 띄워두고 배경화면을 원하는 이미지로 설정할 수 있게 구성된 반면 아이폰은 총 20개의 어플리케이션 목록을 배열할 수 있도록 구성된 어플 실행 아이콘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다.

아이폰3GS는 아이폰 3.0 SDK와 함께 발표되었다. 휴대폰은 하드웨어만 중요한 것이 아니라 그 안에 담긴 SW도 중요하다. 아이폰 3.0 SDK와 아이폰3GS는 기존 아이폰3G의 단점을 상당 부분 개선했다.

대표적인 것이 비디오 레코딩 기능이다. 아이폰3G는 200만 화소 카메라만 제공이 되었지만, 아이폰3GS는 300만 화소 카메라와 비디오 레코딩 기능이 제공된다. 동영상을 촬영해서 이 파일을 메일이나 MMS로 상대에게 전송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또한, 음성인식 기능을 이용해서 음악을 재생하거나 데이터를 검색할 수 있다. 또한, 음성 다이얼 기능을 이용해서 좀 더 빠르게 전화를 걸 수 있다. 터치 키보드가 제공되어 조작이 아무래도 제약적인 아이폰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는 입력 인터페이스이다.

무엇보다 아이폰3GS는 성능이 개선되었다. 프로세서의 속도와 HSDPA 전송속도가 2배 향상되었으며, 배터리 성능 역시 약 30~40%의 개선이 이루어졌다. 그 외에도 Pasteboard 기능을 통해서 Copy & Paste가 가능해졌다. HTML5를 통해서 좀 더 강력한 브라우징 기능을 지원한다.

아이폰3GS의 외형이나 디자인은 크게 변경된 것이 없다. 하지만, 내부 성능의 개선과 아이폰 3.0 SDK 덕분에 좀 더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아이폰3GS의 Compass 기능은 아이폰3GS를 내비게이션 용도로 완벽하게 사용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Voice Control은 2가지의 기능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음성 다이얼링과 음성으로 노래를 선곡해서 재생할 수 있다. 재미있는 것은 음성 인식 가능한 언어는 영어와 중국어, 일본어를 포함해 15개국 언어이다. 이중 한국어도 포함되어 있다. 이 기능은 기존 아이폰3G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프로세서 성능이 좋아야 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기대되는 기능 중 하나는 Copy & Paste이다. 아이폰을 공격하는 파워유저들의 단골 메뉴 중 하나가 바로 Copy & Paste였다. 메일이나 SMS, MMS, 캘린더 등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텍스트를 Copy하는 기능이 무척 중요하기에(특히 비즈니스맨에게) 이 기능을 필요로 하는 요구가 많았다. 아이폰3GS의 3.0 SDK에서는 이 기능이 구현되어 있다.

물론 아이폰3GS의 비디오 레코딩 기능도 유투브와 연동되어 유투브의 활성화에 보다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왕의 귀환, Palm Pre
Palm Pre는 아이폰3G의 훌륭한 대항마로 성장하고 있다. Palm Pre에 탑재된 OS는 Palm WebOS이다. 그렇기에 자바스크립트 기반의 web 기반으로 Palm Pre에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어 아이폰이나 다른 스마트폰에 비해 기존 WWW 서비스를 어플리케이션으로 쉽게 개발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 무엇보다 아이폰과 Palm Pre의 공통점은 두 회사 모두 HW, OS 모두를 개발하여 출시했다는 점이다. MS나 구글의 경우 OS만 개발할 뿐 HW는 다른 전문 제조사에서 개발하고 있다.

Palm Pre는 아이폰에 비해 작아 한 손에 쏙 들어오는 크기이다. 아이폰이 3.5인치인데 반하여 Palm Pre는 3.1인치로 320x480 HVGA 해상도를 지원한다. 최근 국내의 윈도우 모바일 기반의 폰이나 풀브라우징을 지원하는 피쳐폰들이 480x800 해상도를 지원하는 것과 비교해 해상도가 작은 편이다. 하지만, 아이폰도 320x480의 해상도로 훌륭한 가독성과 사용성을 보여준 것처럼 Palm Pre 역시 훌륭한 인터페이스를 갖추고 있다. 아이폰3GS와 비교해 훌륭한 점은 크기가 작고 QWERTY 자판이 내장되어 입력 인터페이스가 우수하다는 점이다. 배터리 충전 역시 Palm Pre가 아이폰3GS보다 훨씬 편하게(무선)할 수 있게 되어 있다. Palm Pre의 하드웨어적인 인터페이스가 아이폰3GS보다 우수하다.

300만 화소의 카메라가 내장되어 있지만 비디오 레코딩은 지원하지 않는다. 네트워크는 3G EVDO Rev-A를 지원하며 8GB의 메모리를 내장하고 있다. 하드웨어 스펙은 아이폰3GS와 비교하면 부족하다. 하지만, 아이폰3G와 비교해서는 나은 편이며 배터리 성능은 아이폰3G보다 우수하다. 네트워크 역시 아이폰3GS가 Palm Pre에 비해 압도적으로 좋다. 전체적으로 하드웨어 성능은 아이폰3GS가 우수하다.

Palm Pre와 아이폰3GS는 가격 면에서 아이폰3GS가 압도적으로 저렴하다. 8GB의 Palm Pre가 200달러인데 반하여, 아이폰3GS는 8GB 모델이 99달러, 16GB와 32GB는 각각 199달러, 299달러이다. 아이폰3G와 Palm Pre는 무게가 같으며, 아이폰3GS는 Palm Pre에 비해서 약 2g 정도 무거운 편이다. 거의 무게는 비슷하다. 가격은 아이폰3GS가 훨씬 우수하다.

Pam Pre에는 아이폰과 같은 멀티터치 기술이 적용되어 있다. 아이폰보다 좀 더 유용한 멀티터치 기술이 적용되어 있으며 Copy & Paste 등의 기본 기능들이 제공된다. 특히, 페이스북과 지메일이 결합되어 연락처, 이메일 프로그램은 물론 IM과 SMS, MMS의 사용성이 우수하다. 또한, 캘린더 어플도 주요 일정만을 확인 할 수 있는 Compress Free Time 기능 등이 제공되어 훌륭한 UI를 갖추고 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Palm Pre와 아이폰3GS가 비슷하다.

사실 아이폰의 최대 강점은 앱스토어를 통해서 제공되는 2만개가 훌쩍 넘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들이다. 하지만, Palm Pre는 아직 그러한 앱스토어를 갖추고 있지 못하다. 다행히 Palm에는 든든한 우군들(개발자들)이 많기는 하지만, 아이폰의 막강한 앱스토어를 빠르게 따라가는 것은 쉽지 않은 듯 하다. Palm Pre에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플들은 메시징 프로그램과 브라우저, 음악/사진/동영상 뷰어와 메모, 할일 관리 어플과 계산기, 메일, 연락처, 캘린더, 지도 어플들이다. 이들 어플의 사용성은 상당히 우수하다. 이점이 Palm Pre가 아이폰과 비교되는 큰 특징이다. 즉,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어플들의 사용성이 Palm Pre가 우수하다.

Palm Pre는 Palm WebOS 기반으로 구성되어 Web 브라우저의 성능이 우수한 것은 물론 어플들이 Web 기반으로 동작되어 속도가 빠르다. 하드웨어 스펙이 아이폰과 비교해 훌륭하지 않으면서도 속도가 빠른 것은 내부 구조가 탄탄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Palm Pre는 Adobe 플래시가 지원된다. 브라우징의 성능은 아이폰보다 우수하다.

멀티미디어 기능으로 Palm Pre는 Amazon Mp3 Store가 내장되어 있다. 또한 iTunes와 Sync해서 사용이 가능하다.(물론 애플이 막으면 도로아미타불) 동영상은 MPEG-4, H.263, H.264 등을 지원해 아이폰3GS보다 더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 비록 Palm Pre가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지원하지만, 아이폰3GS가 주는 아이튠즈의 막강한 콘텐츠와 아이폰과의 유기적인 연계는 따라갈 수 없다.

Palm Pre에는 구글맵과 Sprint가 제공되는 내비게이션을 이용해 GPS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폰에서 보여주는 다양한 위치 기반의 어플들이 아직 개발되어 있지 않아 아쉽지만 Palm Pre의 구글맵과 내비게이션으로도 훌륭한 지도 기반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물론 아이폰3GS에도 톰톰이라는 회사가 내비게이션 어플을 제공하고 있다. 지도와 연관된 성능이나 기능은 아이폰3GS가 더 우수하다.

Palm Pre 역시 게임 어플이 있지만 아이폰3GS에 비교할 수 없을만큼 초라하다. 어플의 종류가 다양하지 않을 뿐더러 게임 플랫폼으로서 Palm Pre는 적당하지 않다. 비즈니스 플랫폼으로서 Palm Pre는 적당하지만 게임 플랫폼으로서의 매력도는 떨어진다.

전체적으로 볼 때, Palm Pre와 아이폰3GS는 앞서 정리한 것과 같이 비교해볼 수 있다.

  Palm Pre
iPhone3GS
HW Interface
 O  
 HW Spec
  O
 가격    O
 UI O
 O
 기본 어플의 사용성
 O  
 어플의 확장성
  O
 웹브라우징 편의성
 O  
 멀티미디어
O
 LBS 유용성
   O
 게임   O

전체적으로 보면 아이폰3GS의 승리로 보이지만, Palm Pre는 비즈니스맨에 특화된 단말로 오히려 블랙베리와 아이폰의 강점을 적절히 가미한 스마트폰으로 포지셔닝할 것으로 기대된다.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김치봉

    잘 읽었습니다~~^^ 즐거운 한주 되세요~~^^

    2009.06.22 09:44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