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는 휴대폰 시대를 개막한 스마트폰의 필수 액세서리는 블루투스 헤드셋입니다. 그래서 저는 블루투스 헤드셋을 참 좋아하는 편이죠. 여러 종류의 블루투스 헤드셋을 사용해보며 장단점을 찾아보는 것이 제 취미이기도 합니다.

아무튼 제가 여러 종류를 사용해본 결과 선택한 모델은 Jabra의 BT8040입니다. 이유는 착용감이 좋고 쉽게 귀에서 뺐다 꼈다할 수 있으며, 크기가 작고 휴대가 간편해서입니다. 그런데, 이 제품의 최대 약점은 충전입니다. 항상 집이나 회사에서 충전기를 끼고 살아야 합니다. 게다가 이 제품은 충전 중에는 헤드셋 기능이 동작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최근 Iqua 603 SUN이라는 제품을 만나게 되며 이러한 불편이 사라졌습니다. 무엇보다 크기가 작고 쉽게 휴대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태양광을 이용해 충전이 가능합니다. 즉, 충전 어댑터에 연결할 필요가 사라졌습니다.

제품 구성물은 간단합니다. 목에 걸 수 있는 목걸이와 이어링 그리고 크기가 다른 2개의 이어 플러그, 충전 어댑터가 제공됩니다.

사실 편리한 점은 미니 USB B단자를 이용해 충전을 할 수 있어 디지털카메라 등에 사용되는 USB 케이블을 이용해 PC로 충전도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제품 측면에는 볼륨 조절 버튼이 있으며 iqua라고 씌여진 태양광 패널을 누르면 다기능 버튼으로 동작되어, 전원을 켜고 끄거나 통화를 받거나 끌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BT8040과 비교하면 크기가 조금 큽니다.(48 x 25 x 12 mm, 14g) 무게가 가볍고 함께 제공되는 이어링을 이용하면 착용감이 좋아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

전면의 패널(다기능버튼)을 누르면 전원을 켤 수 있으며, 볼륨 조절 버튼인 +와 -를 동시에 누르면 페어링 모드로 진입합니다.(PIN코드는 0000) 전화를 받을 때에는 다기능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되며, 통화 중 전화를 끊으려면 다시 다기능 버튼을 누릅니다. 통화 신호가 올 때 수신거절을 할 때는 다기능 버튼을 더블클릭합니다.

최근 전화한 곳으로 전화를 걸 때는 + 버튼을 길게 누르며 통화 중 음소거를 하려면 다기능 버튼과 + 버튼을 함께 누릅니다. 통화 중 블루투스 헤드셋에서 휴대폰으로 전환하려면 다기능 버튼과 - 버튼을 함께 누릅니다. 음성 다이얼이 지원되는 휴대폰의 경우에는 - 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가장 편리한 것은 태양광을 이용하기에 귀에 꽂아둔 채 바깥을 돌아다니면 자동으로 충전이 된다는 점입니다. 물론 USB 미니잭을 이용한 충전도 지원합니다. 충전 중에 통화가 가능하다는 점도 매력입니다. 실내의 형광등을 이용한 충전도 가능합니다. 조도가 밝은 곳에서는 거의 충전 어댑터를 이용하지 않아도 무제한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으로 제품 스펙은 통화 대기 시간은 200시간이며 통화 최대 시간은 9시간입니다. 물론 태양열 충전이 없을 경우이며 실내등이나 태양열로 충전이 된다면 이 시간의 제약은 없습니다. 어댑터를 이용한 완전 충전까지의 시간은 2시간입니다. 재미있는 점은 최대 8대까지 기기를 등록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전체적으로 태양광을 이용한 충전이라는 점이 훌륭한 매력 포인트입니다. 충전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특히 운전자들에게는 차량 대시보드 위에 올려두면 태양열로 충전이 충분히 되므로 배터리 걱정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 점 한가지는 BT8040의 경우 핸즈프리 외에 헤드셋으로도 사용 가능해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의 음악을 한쪽 귀로지만 들을 수 있었지만 Iqua 603은 스테레오 헤드셋으로 등록되지는 않네요. 아울러 멀리 떨어져 블루투스 연결이 끊긴 채 10분이 지나면 자동 연결이 안되므로, 재열결을 하려면 껐다 켜거나 기능버튼+'+'(or -) 버튼을 눌러줘야 합니다.

제품을 국내 수입, 유통하는 이쿠아코리아가 운영하는 카페입니다. 제품은 약 8만원 초반대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거의 5일을 충전없이 사용 중입니다. 휴대폰도 이렇게 충전 걱정없이 사용할 그 날을 기다리며~

    2009.12.28 12:51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2. 저도 블루투스충전 때문에 항상 고민였는데 해결되겠네요

    2010.01.04 07:52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3. 이 글을 보고 충전이 필요없다는 점이 맘에 들어서 지르게 되었네요. 그런데 이어셋을 사서 착용하려고 하니 잘 안되고 어렵네요. [제공되는 이어링을 이용하면 착용감이 좋아 사용하는데 불편함은 없습니다.]라고 하셔서 쉬운 줄 알았는데... 제 귀가 이상한 건지 제품이 이상한 건지..착용하는 방법이 따로 있는건지 사용해보셨으니까 좀 알려주시면 좋겠어요...^^

    2010.01.08 23:08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
  4. 김도훈

    저도 처음에는 좀 고생했었는데
    요즘 쓰다보니 이어훅이 유연하여 제 귀에 맞게끔 한번 맞춰놓으니 편하게 되었네요
    처음에 이어훅을 본인 귀에 맞게끔 조절을 해보시면 괜찮아질듯 하네요
    그리고 요즘에는 득도를 했는지 이어훅 없이도 그냥 귀에 꽂고 다닙니다.
    차라리 더 편한 선택인지도 모르겠네요 ㅎㅎㅎ

    2010.01.27 09:41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