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사물인터넷2013. 4. 15. 07:48

스마트폰 이후의 ICT 트렌드와 산업 전망에 대해 다룬 책이 출간되었습니다.


책 구매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다음책 / 네이버 책

관련 동영상 강의 : 오마이스쿨

IoT 관련 정보 공유 : 페이스북 IoT 그룹 


제목 : 포스트 스마트폰, 경계의 붕괴

부제 : 3년 후  IOT 전쟁, 모든 것이 ON되는 세상이 온다


'계'란... 아래 3가지를 뜻합니다.

가상계 현실계 환상계 3계

② 시간 공간 관계라는 3축의 계

③ 제조, 통신, SW, 서비스, 유통, 광고 등의 다양한 산업계

이같은 계가 붕괴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의 시장이 펼쳐진다는 것이 이 책의 핵심입니다.


포스트 스마트폰이라는 단어는 Post PC처럼 앞으로 널리 사용되어갈 것입니다.

이미 '포스트 스마트폰' 검색 결과에도 다양한 내용의 기사들이 속속 소개되고 있습니다.


제조, 통신, 포탈, 인터넷/모바일 서비스, 미디어(방송, 언론), 금융 등 다양한 산업의 변화가 IT 기술의 진화에 의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비IT 산업도 IT 기술로 혁신하고 있는 시대입니다. 그런 시장의 변화상과 대응 전략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목차]


프롤로그_ ALL ON •6 | 1 |


IoT, 이용하지 않으면 이용당한다

개인과 사회를 변화시키는 기술의

소유의 종말, 연결의 시대가 온다 •13

함께하고 나누고 합하는 사회 •21

상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참여하는 사용자 •32

서비스가 소비자를 찾아가는 시대 •41

멀티태스킹을 하는 사람들 •51

현실, 가상, 환상이 하나로 통합되는 세상 •62

개인의 일상과 반응이 가치를 만든다 •74


| 2 |

스마트폰 이후, 비즈니스 기회는 어디 있는가

기술이 가져올 비즈니스 혁신

ICT, 모든 산업을 삼키다 •87

스마트폰 이후 태블릿, SNS 이후 LBS •98

디지털 경제를 완성시킬 IoT •109

지금 비즈니스는 빅데이터 전쟁 •127

방송의 패러다임을 바꾸는 스마트폰과 스마트TV •144

앱과웹,그리고위젯의끝없는혁신 •166

괴물이될수있는ICT 플랫폼 •180


| 3 |

디지털 컨버전스 시대, 시시각각 진화하라

경계가 사라지는 세상에서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방법

승자가 모든 것을 갖는 ICT 생태계 전쟁 •193

플랫폼 전쟁에서 살아남는 전략 •206

혁신에 대처하는 우리의 자세는 무엇인가 •220


부록_ 2014년까지의 ICT 10 핵심 키워드 •239


이미 농업혁명, 산업혁명이 가져온 변화보다 더 큰 문명의 변화를 디지털 혁명이 만들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명은 PC와 웹으로 시작되었고, 스마트폰과 앱으로 가속도가 붙었죠. 한 때 휴대폰 시장에서 독보적 1위 기업이던 노키아, 아이폰 이전에 스마트폰 시장을 장악했던 블랙베리를 만든 RIM, 아이폰 이후 발빠르게 스마트폰 시장을 준비했던 hTC, 삼성전자와 함께 휴대폰 시장을 주름잡던 LG전자 등은 급변하는 기술이 만들어낸 산업의 경쟁구도 속에서 발빠르게 혁신하지 못해 애플과 삼성전자에 스마트폰 시장을 처절하게 내주고 말았습니다.


하지만, 이 ICT혁명은 아직 끝나지 않았고 ICT 제조기업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닙니다. 스마트폰 이후의 IoT의 등장으로 디지털 혁명은 완성시킬 것입니다. 그 변화 속에서 비 ICT 산업 역시 커다란 지각변동을 겪고 있습니다. 이미 ICT 산업에서 제조, 통신, 소프트웨어의 경계는 허물어진지 오래고 더 나아가 유통, 방송, 콘텐츠 등의 산업조차 ICT 기술과 접목되면서 혁신이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안경, 시계, 신발 등의 생활용품에 인터넷이 연결되고 서비스와 결합되는 비즈니스의 세계가 우리 앞에 펼쳐졌습니다. 이 변화는 산업혁명이 가져다 준 변화보다 더 큰 혁신을 우리 산업계에 안겨줄 것입니다. 비즈니스 혁신만이 생존할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혁명 속에 기존의 사업에 안주하지 말고 변화에 적극 나서야 합니다.


서비스 중심의 비즈니스가 산업 전반에 불고 있습니다. 이전에는 파는 것(SELL)만 생각했다면 이제는 사용하게(USE) 함으로써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서비스 비즈니스에 집중해야 합니다. 판매 중심의 비즈니스는 고객과 팔고 살 때 단 한 차례만 커뮤니케이션하지만, 사용하는 비즈니스는 고객과 오래도록 지속적으로 자주, 많이, 오래 커뮤니케이션하기 때문에 더 큰 비즈니스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에 산업과 비즈니스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파악했다면, 이제 조직과 개인이 변화할 차례입니다. 전혀 다른 산업계의 플레이어가 우리 산업으로 들어와 경쟁자가 될 수 있고, 기존의 캐시카우였던 상품이 발목을 잡아 신성장 동력의 발굴과 시장 개척에 실패를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급변하는 ICT 환경 속에서는 고정관념에서 탈피해 끝없이 혁신해야만 합니다.


그 혁신의 마중물이 되고 ICT가 산업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방향성에 대해 정리한 책입니다.





(facebook을 사용하신다면, IoT 그룹에서 관련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보를 공유 중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간되면 다양한 강연회를 통해서 IoT가 보여줄 미래상에 대한 트렌드와 새로운 산업, 경제의 패러다임에 대한 내용을 이야기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겠습니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