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T : 사물인터넷2013. 4. 12. 08:30

책 구매 : 예스24 / 교보문고 / 알라딘 다음책 / 네이버 책




출간된 [포스트 스마트폰, 경계의 붕괴]에서는 스마트폰 이후의 ICT 트렌드와 함께 이 시장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사실 2007년 아이폰의 출시와 함께 근 5년간 모바일 패러다임이 세상을 크게 뒤흔들면서, 기존 스마트폰 제조사와 태블릿 제조업체 그리고 PC 제조사와 통신사, 서비스 기업 모두에게 너무 큰 변화와 혁신을 요구했습니다.


다들 너무 급하게 준비하느라 정신없이 세상의 변화에 쫒아가기만 했죠.


하지만, 스마트폰의 변화는 이제 시작일 뿐입니다. 스마트폰 다음의 변화는 스마트폰이 가져다 준 혁신보다 더 큰 변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그 시장을 이해해야, 스마트폰 때처럼 뒤늦게 대응하지 않고 제대로 확실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위해서는 스마트폰 이후의 패러다임을 이해해야 합니다. 책에서는 스마트폰 이후의 IT가 주는 비IT 산업의 변화상에 대해서도 수록했으며, 이 시장을 어떻게 대응하고 혁신해야 하는지 수록했습니다.


이미 구글이 만들고 있는 안경은 스마트폰이 주지 못한 두 손의 자유로움과 새로운 사용자 체험을 기반으로 일상에서 좀 더 많은 디지털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해줄 것입니다.



또한, 구글 안경으로 인하여 스마트폰의 앵그리버드와 애니팡과 같은 게임이 주지 못했던 역동적인 게임 체험을 가져다 주기도 할 것입니다.



구글의 안경처럼 다양한 디바이스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며 새로운 체험과 시장, 산업의 변화를 만들어낼 것입니다. 책에서 강조한 것은 이처럼 스마트폰 이후의 거대한 변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비단 IT 산업의 이야기만 한 것이 아니라 비IT 사업에 미칠 수 있는 영향과 사회 구조의 혁신에 대해 다루었습니다.


이같은 변화상에 대해 사물통신, M2M, 유비쿼터스라 부르기도 합니다.

   ✓ 관련 기사 보기  → http://social.lge.co.kr


특히 책에서 다룬 스마트폰 이후의 ICT 트렌드인...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IoT(Internet of Things) 산업에 대해서는 한국정보산업연합회  『2013년 IT산업에 영향을 미칠 7대 Mega Trend』 기고한 내용과 오마이스쿨에서 강연한 '0차 산업의 IT'에서 추가적으로 참고할 수 있습니다.


[한국정보산업연합회 기고 일부]


1.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들


인텔은 "The Internet Of Things: Every Device That Connects Us"를 통해서 2020년에는 40억명의 인구가 310억개의 디바이스를 통해서 인터넷에 연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미 우리가 사용하는 컴퓨터,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은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 또한, 점차 보다 많은 TV와 가전기기들이 속속 인터넷에 연결되어지고 있다. 이렇게 여러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것을 가리켜 'Internet of Things'라고 부르며 모든 사물이 인터넷에 연결되어 항시 컴퓨팅을 할 수 있는 시대를 가리켜 유비쿼터스라 부른다.


인텔이 발표한 IOT 인포그래픽에 따르면 2020년까지 40억명의 인구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310억개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연결된다고 한다.


컴퓨터와 초고속 인터넷의 등장으로 인하여 사람과 기계의 연결이 더욱 많아졌고 편리해졌다. 또한, 스마트폰이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사람들간에 소통과 정보 교류가 더욱 활성화되었다.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톡과 같은 SNS, MIM이 사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양적, 질적으로 발전시켰다. 이제 앞으로의 ICT 환경은 사람과 기계, 사람과 사람을 넘어 기계와 기계간에도 커뮤니케이션이 늘어나게 만들 것이다. 더욱 더 많은 디바이스들이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디바이스간에 데이터의 송수신이 활발해질 것이다. 사물간 통신을 위한 M2M과 사물 인터넷을 위한 서비스 플랫폼, 다양한 센싱 기술과 데이터 사이언스 등이 주목받게 될 것이다.


시스코의 발표에 따르면 이미 2010년에 전세계 68억의 사람들이 125억대의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다고 한다.


MS와 인텔 그리고 IBM에 의해 1990년대 PC가 인터넷에 연결되고, 애플로 인해 2007년부터 휴대폰과 태블릿이 인터넷에 연결되는 세상이 도래했다. 이후 인터넷에 연결되는 새로운 디바이스로 TV, 안경, 시계 등의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우리 주변의 사물들이 속속 인터넷에 연결되면서 펼쳐지는 새로운 디지털 세상이 주는 가치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살펴본다.


2. 진입기인 IOT의 시장현황

시장조사기업 IDC가 발표한 자료(http://goo.gl/Rk12e)에 따르면 2012년 전 세계 휴대폰 출하량은 17억 3590만대 가량이며, 스마트폰은 약 7억 1260만대에 이른다. 매년 판매되는 10억대 이상의 휴대폰이 속속 인터넷에 연결되는 스마트폰으로 대체되고 있다. 이미 수 십억대 보급된 컴퓨터와 노트북 그리고 점차 늘어가고 있는 태블릿, 스마트TV를 포함하면 점차 많은 디바이스들이 인터넷에 연결되어가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디바이스를 제외하면 인터넷에 연결되는 사물의 수는 아직 제한적이다. 시장 진입기이다보니 제품별로 연간 수 백만대도 되지 않을만큼 규모가 작다. 전체 시장의 성장성은 가늠이 되지만 어떤 제품들이 어느정도 규모로 성장하기는 예측하기 쉽지 않다.


가. 사용 목적에 따른 분류

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IOT 제품은 기존 컴퓨팅 장치와 달리 특정 용도로 제한적인 사용을 하는 제품들이다. 구글이 만들고 있는 안경과 애플이 개발 중이라는 시계 정도가 다양한 용도의 확장성을 가진 제품이다. IOT 제품의 용도는 건강관리, 생활의 편의성, 오락, 에너지 효율 등 다양하다. 이중 일반적으로 대중에게 널리 보급되고 있는 분야가 헬스케어, 오락, 홈케어링과 관련되어 있다.


------ 중략 ------

계속읽기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