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Line Revolution2018. 9. 10. 20:00

제대로 된 블록체인을 설계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토큰 이코노미" 즉, "보상과 수익"의 디자인을 꼽고 싶다.

블록체인이 기존의 시스템과 극명하게 다른 단 하나를 들라고 하면, 바로 '모든 참여자에게 합의된 방식으로 보상을 준다는 점이다. 게다가 그렇게 보상받은 코인은 개인간(거래소에 상장만 하면 전 세계를 대상으로)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토큰 이코노미의 디자인을 어떻게 하느냐가 이 플랫폼의 지속 성장과 수익을 가늠하는 중요한 요소인 셈이다.

특히 이렇게 발행된 토큰은 대개 거래소 상장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이 화폐가 다른 기축통화 등과 환전이 이루어지면서 발생되는 가격변동이 사업의 운영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급격한 유동화에 따른 이슈에 대한 대응에 대한 대응 전략과 장치 등을 고려해야만 한다. 이같은 문제 예방을 위한 토큰 이코노미의 디자인을 해두지 않으면 외부의 변수(주가조작과 같은 외부의 투기 등)로 인하여 사업의 안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outlierventures.io 백서 발췌 http://bit.ly/2LWthrr

그런 측면에서 스팀잇은 외부에 거래되는 스팀과 내부에서만 사용되는 스팀파워, 스팀달러(고정가치로 stable하게 조정) 등을 통해 나름 상기와 같은 문제 예방을 위해 디자인을 했다.

블록체인 사업을 지향하는 기업이 토큰 등을 발행해서 플랫폼, 서비스에 참여한 사용자와 이해관계자들에게 보상을 하고, 이 토큰으로 서비스를 거래하고, 더 나아가외부 거래소에서 환전까지 하는 것이 일반적 이상인 것은 맞다. 하지만, 토큰 디자인을 잘못하게 되면 서비스는 성장하더라도 추후 회사의 유지에 독이 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변수와 리스크를 고려해 시뮬레이션을 해보면서, 토큰이 발행되고 보상으로 주어지고, 이것이 사용되고, 내외부에서 거래되는데 있어 상세한 디자인이 중요하다.


토큰 이코노미의 디자인을 할 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은 변수들에 대한 파악이다.

 ① 어떤 블록체인 코인을 기준으로 토큰을 발행하고, 토큰 발행량과 판매가격  기준 코인의 변동에 따라 어떤 영향을 받게 될 것인지.


 ② 토큰이 어떻게, 누구를 대상으로, 어떤 주기로 분배가 이루어지는지  토큰의 발행이 제한적인지, 영속적인지 그에 따라 토큰 가치에 어떤 영향을 주고 전체 토큰의 시가총액이 어떻게 바뀔 것인지.


 ③ 토큰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토큰이 서비스 사용에 있어 어떤 거래에 사용되고 토큰이 아닌 일반 화폐 사용과 어떤 차이를 발생시키는지.


 ④ 토큰이 거래소에 상장 시, 시세 변동과 거래량  자금 유동화에 어떤 영향을 주고, 이를 제어할 장치를 어떻게 마련할지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