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Line Revolution2018. 10. 16. 12:53

근 2년간 Voice AI를 직접 집과 서재, 안방 그리고 회사 사무실에서 사용하면서 사용자 경험에서 무엇이 바뀌고 있나를 살펴보면...


1. PC와 특히 스마트폰을 덜 보게 됩니다. 간단한 정보 검색이나 날씨 확인, 알람 설정, 시간 확인 등을 음성으로 사용하다보니 폰을 사용하는 시간이 부분 줄어들게 됩니다. 폰을 켜고 습관적으로 SNS를 하던 것이 줄어들면서 폰을 보는 시간이 줄어들었습니다.


2. 인터넷을 특정 장소가 아닌 집 어디서에서나 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인터넷을 하기 위해 방(책상 위 컴퓨터)으로 가거나 폰을 찾으러 가는 횟수도 줄었습니다. 안방, 거실, 서재 여러 곳에 AI 스피커를 두고 말로 필요한 것을 이야기하다보니 집 전체에서 인터넷을 사용하는 기분입니다.


3. 말로 하는 것이 습관되다 보니, TV도, 전등도, 에어콘도 모두 말로 하고 싶어 집니다. 그래서 스마트홈 플랫폼을 자연스럽게 고대하게 됩니다. 네이버 클로바로 TV를 켜고, 구글홈으로 넷플릭스와 유투브를 재생하고, SKT 아리아로 전등을 켜고, 애플홈으로 음악을 듣는 것이 자연스러워집니다. 심지어 PC, 스마트폰, 아이패드에서조차 이전에는 잘 사용하지 않던 시리아를 부르고, 빅시비를 부르게 됩니다.


4. 타이핑을 하는 것이 귀찮아지며, 헤이 카카오를 불러 카톡을 보내는 기대까지 하게 됩니다. 기존의 키보드, 마우스, 터치 UX에서 점차 음성을 이용한 컴퓨팅 사용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면, 음성으로 사용하기 적합한 새로운 킬러앱에 대한 필요성과 사업 기회도 커지겠죠.

또한, 기존 웹, 앱 서비스 중에서 차별화를 꾀하고 새로운 고객 접점을 만들고자 소리를 이용한 UX에 대한 개편과 기능 추가가 늘겠죠.

그리고, 이제 TV와 냉장고 등의 가전기기와 자동차 등에서의 Voice AI 플랫폼의 탑재도 늘겠죠. 그 속에서 제조업체와 AI 플랫폼 기업간의 경쟁과 제휴도 치열해지겠죠.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