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 한국에서 어느정도 시장을 형성할 것인지라는 주제로 발표한 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위 문서 내에 포함된 스마트폰의 한국 시장 점유율에 대한 내역은 순수하게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제가 가진 경험과 인사이트에 근거한 내용이니 구체적인 DATA나 근거는 없음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해당 데이터는 6개월 전에 정리한 것으로 지금 제 생각에는 약 2배 정도 빠르게 스마트폰 점유율이 성장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시장 상황이 바뀝니다. ^^ 아래 포스팅의 맨 하단에 국내 스마트폰 판매량에 대한 2010년 1월 기준 제 생각을 재정리했습니다.

http://oojoo.tistory.com/379

결론은 올해 약 400만대의 스마트폰 보급(작년 100만대와 합하면 보급대수는 500만대) 중 아이폰이 약 30%를 차지해서 올해 전체 아이폰 보급대수는 약 150만대 정도가 아닐까 싶습니다.

이 장소를 Daum지도에서 확인해보세요.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4동 | 토즈 강남점
도움말 Daum 지도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배대선

    안녕하세요 어제 좋은 내용 잘들었습니다.
    저는 어제 잠깐 인사드렸던 kt뮤직의 배대선 이라고 합니다.

    질문이 있어 방문했습니다.. ^^;;

    제가 잘 몰라서 드리는 질문이 될 것 같습니다만...

    아이폰이 국내에 50만대 가량 팔린다는 가정하에..
    어플리케이션이 3,000원이라고 정의했을 경우모든 아이폰 유저가 구매했을 경우
    15억 입니다. 하지만.. 100% 모두 구매하기는 어렵겠죠..3,000원도 비싸구요.. ^^;;

    어떻게 보면 이런 작은 국내 시장을 위해 영세한 국내 컨텐츠 제작 업체들이 투자할 여력이 있을까요?
    원소스멀티유즈의 개념으로 기존 혹은 새로만든 어플을 다양한 플랫폼에 맞게 변환하여 제공한다 해도 비용 대비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할 것 같습니다.

    수익이 만족스럽지 못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러한 시장에 과연 얼마나 에코 시스템이 활성화 될 수 있으리 의문이 듭니다.

    이러한 국내 환경에서 아이폰이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009.11.06 15:55 [ ADDR : EDIT/ DEL : REPLY ]
    • ^^ 안녕하세요. 기억합니다.

      1. 그래서 유료 어플의 경우 국내 판매만으로는 규모를 키우기 어렵죠. 글로벌한 어플(대체로 게임이겠죠.)을 만들어야 합니다.

      2. 아이폰 판매가 일정 규모가 되지 않을 때 국내의 에코 시스템 활성화를 위한 BM은 어플 유료 판매 이외에 매월 서비스 사용료를 지불받는 등의 다른 BM을 고려해야 할 것입니다.

      3. 아무튼 이런 이유로... 한국에서 아이폰 only BM을 추구하는 것은 무리가 많습니다.

      아직 모바일 시장이 시장 진입기, 초입인만큼 기술의 발전 과정을 지켜보며.. 내년도 정도에 주력 플랫폼과 타겟 서비스를 정하는 시간 조절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2009.11.06 18:20 [ ADDR : EDIT/ DEL ]
  2. 자료를 보니 윈도우모바일이나 안드로이폰의 비중을 높게 보셨더군요.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단말 종류가 많을 거라서 그런건지요?

    2009.11.08 13:29 [ ADDR : EDIT/ DEL : REPLY ]
  3. 몸살이시라구요...너무 무리하지 마세요. 건강이 제일 중요하죠~ 긴 여정이니까요^^

    2009.11.10 09:06 [ ADDR : EDIT/ DEL : REPLY ]
  4. 14 슬라이드로 한시간을 강의하신 포스... ^^

    2009.11.11 22:42 [ ADDR : EDIT/ DEL : REPLY ]
  5. -_-ㅋ

    수치적 근거는 모르겠습니다만 대체적으로 동의합니다.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그건 그렇고 요즘 분위기는 아이폰 많이 안 팔리면

    1. 삼성이 약쳐서..
    2. SKT가 나쁜 놈이라..
    3. 언론이 개새끼라서..

    라는 뻔한 소리 말고..

    이제 곧..

    "국민이 병신이라서..."

    ..라고 할 기세.

    2009.11.29 20:18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