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알면...2010. 4. 28. 08:00

모바일 관련 서적 집필이 이제 본격적으로 시동이 걸리고 있습니다. 책 집필에 가장 어려운 시점이 발동이 걸리는 시점인데, 다행히 그 발동이 이제서야 걸리는 듯 합니다. 조금 더 속도를 내며 진행하려고 하며, 책에 수록할 내용 중 틈틈히 블로그에 게재를 하겠습니다. 이번에 공개할 내용은 '양면시장'에 대한 내용입니다. 모바일 비즈니스는 양면시장(양측시장 = Two-sided markets)의 특성을 갖추고 있습니다. 앱스토어가 그렇고, 모바일 광고 시장이 그렇습니다.(물론 웹광고와 오픈마켓 시장 역시 비슷함) 물론 오픈마켓과 포탈의 광고 BM 역시 그렇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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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측시장은 이상의 고객을 중계하는 마켓플레이스를 제공함으로써 BM 만들어가는 시장이다. 인터넷 산업이 특히 two-sided 마켓의 기회가 많은데 그것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의 구축과 운영의 비용이 오프라인과 비교해 부담이 적고 빠르게 대응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추정된다. 하지만, 양측시장의 독점적인 플랫폼 지배는 플랫폼 전체, 산업 전체의 붕괴를 가져올 있어 상생의 전략을 펼쳐야만 산업 전체의 고른 성장을 가능하게 해준다.


양측 시장의 정의와 특징

ㆍ단일 혹은 복수의 플랫폼에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거래를 통해 양측 모두에 적절한 비용을 부과하여 수익을 내는 시장을 일컬음

ㆍ판매자와 구매자 모두 플랫폼 영역내에서 비용과 매출을 일으킴

ㆍ네트워크 이펙트가 발생해 쏠림 현상이 심함

ㆍ플랫폼 독식을 위한 막대한 투자가 선행됨

 

성공을 위한 조건

ㆍ어떤 그룹을 subsiy side 간주할 것인지 정의해야

ㆍ독점적 위치를 차지할 것인지 공생 관계를 가져갈 것인지 전략적 선택 필요

ㆍ경쟁자의 전략에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 판단 필요

 

가격 책정의 문제

ㆍ이용자들이 다른 경쟁 플랫폼의 money side 교류하면 안됨

ㆍ가격에 민감한 side subsidy 삼아야

ㆍ퀄리티에 민감한 쪽을 subsidy 두고 일정액의 tax modey side 부과

Subsidy 제공하는 제품이 상당한 가격일 경우 money side 가격 지불 의향
파악 필요

ㆍ부정적 사이드 이펙트가 존재할 경우 소수 셀러에게만 독점 권한을 주어야

ㆍ브랜드 파워가 높은 대표 브랜드의 참여가 다른 사이드의 성장에 영향

 


리처드 슈말렌지(Richard Schma lensee) MIT 경영대학원 교수는 Catalyst Code라는 저서에서 촉매기업이라는 단어로 구글, MS, 아마존 등의 기업을 가리켜 설명했다. 촉매기업은 서로를 필요로 하는 두 집단을 연결해줌으로써 비즈니스 모델을 만든 기업을 일컫는다. 그 기업은 두 집단을 연결시켜주는 플랫폼만 제공할 뿐 물건을 생산하거나(제조업체), 판매와 유통을 하지 않는다.(유통업체) 이 논문에서 말한 양면시장(양측시장) 역시 촉매기업과 유사한 것으로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상호작용(거래)을 하며 양측에 적절한 비용을 부과하는 플랫폼을 말한다.

그런데, 이러한 시장의 대표적인 예가 쇼핑검색이다.(네이버의 지식쇼핑, Daum의 쇼핑하우) 이는 촉매기업, 양면시장의 전형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아니 오히려 그 보다 더 스마트한 모델이다. 쇼핑에서의 전형적인 촉매기업은 이베이, 옥션과 같은 경매 사이트이다. 경매 사이트는 물건을 보관하거나 배송하지도 않은채 판매자와 구매자를 중계하는 것만으로 돈을 번다. 경매 사이트는 쇼핑몰처럼 물류 보관이나 운반, 배송 등의 부담을 가질 필요가 없으며 단지 판매자와 구매자가 만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발생하고 있다. 전형적인 촉매기업이다. 그런데, 쇼핑검색은 이 보다 더 훌륭한 촉매 BM을 갖추고 있다. 대표적인 촉매기업인 전자상거래 업체(쇼핑몰, 경매, 오픈마켓 등)와 구매자를 이어주는 새로운 장터를 만들어 이곳에서 전자상거래 업체에게 수수료를 받는 BM을 갖춘 것이 쇼핑검색이다.

쇼핑검색은 쇼핑 정보, 즉 상품에 대한 정보(상품 사양, 가격, 판매처 등)를 검색 범주로 한다. 쇼핑 검색의 기본 데이터는 상품 정보이고 이 상품 정보는 전자상거래 업체들이 제공한다. 전자상거래 업체들은 쇼핑검색에 자사에서 판매하는 상품 정보가 보다 많이 노출되어야 구매자의 구매 기회를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상품 정보를 제공해준다. 쇼핑검색 업체는 다양한 상품정보를 쉽게 업체들로부터 받을 수 있을 뿐 아니라 CPA, CPC, CPM 기반의 광고 상품으로 전자상거래 업체에 돈을 받기까지 한다. 구매자는 좀 더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상품 정보를 얻기 위해 전자상거래 사이트 한 곳을 이용하기 보다 쇼핑검색에서 다양한 쇼핑몰의 상품 정보를 검색하려 한다. 쇼핑검색은 그 어떤 검색보다 돈되는 효자 BM이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