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알면...2010. 8. 5. 08:00
신동아 기고글
=================
애플조차 놀랐다. 인구 5000만명 남짓의 한국에서 불과 5개월만에 아이폰이 50만대가 넘게 판매된 것은 세계적으로 유례가 없던 일이다. 이웃나라 일본보다 더 빠른 속도로 아이폰이 팔렸으니 놀랄만했을 것이다. 2009년 11월 아이폰 출시 이후 한국은 빠르게 모바일 시대로 접어들고 있다. 연일 언론과 방송에서는 스마트폰 시대의 개막을 알리고 있으며 스마트폰의 장미빛 미래를 떠들고 있다. 과연 모바일은 PC-WWW이 보여주었던 것처럼 새로운 시대의 개막을 알리는 시작일까? 모바일 시대에는 무엇이 어떻게 달라지는 것일까? 왜 전문가들은 스마트폰, 모바일에 찬사를 보내는 것일까?


◈ 컴퓨터보다 더 똑똑한 스마트폰

흔히 스마트폰은 컴퓨터보다 퍼포먼스(CPU, 램 등의 하드웨어 스펙)가 떨어져 속도가 느리고 불편하다라는 얘기를 한다. 또한, 3인치에 불과한 작은 스크린과 불편한 입력장치로 인하여 컴퓨터와 비교할 수 없을만큼 사용성이 떨어진다라는 이야기를 한다. 스마트폰은 정말 컴퓨터와 비교하면 이렇게 불편하고 아쉽기만 할까?


사실 스마트폰은 컴퓨터에는 없는 센서가 많다. 이로 인하여 컴퓨터가 하지 못하는 것을 할 수 있다. 스마트폰에는 GPS, WiFi, 블루투스와 같은 무선 네트워크와 지자기센서, 중력센서, 디지털콤파스, 풀터치 등 다양한 센서들이 있다. 또한, 카메라와 마이크 등의 입력장치들도 지원된다. 일반 컴퓨터에는 제공되지 않는 다양한 장치들이 제공되고 있다. 이러한 장치는 스마트폰을 컴퓨터보다 더 똑똑하게 만들어준다. 내가 있는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지도에서 찾아주고 목적지까지 가는 길을 안내해주는 내비게이션의 용도로 사용이 가능하다. 컴퓨터를 내비게이션으로 사용할 수 없지만 스마트폰은 가능하다.
내비게이션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특히 스마트폰은 그 크기가 작고 가벼우며 24시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컴퓨터보다 더 큰 사용자 경험, 편리함을 제공해준다. 컴퓨터는 24시간 켜두고 사용하지 않지만 스마트폰은 24시간 켜는 것은 물론 이거니와 항상 나와 함께 한다. 심지어는 휴대폰 번호와 함께 로그온이 되어 있다. 이것이 스마트폰이 컴퓨터와 다른 점이다. 언제나 즉각적으로 스마트폰을 열면 인터넷에 연결해서 원하는 정보를 만날 수 있다. 컴퓨터는 부팅하는데만 1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다. 비록 화면이 작고 타이핑을 하는 것이 어렵지만 보고 싶은 정보만 알차게 추려서 보여주고, 타이핑 외에 음성이나 카메라 등을 이용해서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구글의 모바일 검색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원하는 정보를 말하면 찾아주는 음성인식 검색 기능이 지원된다. 또한, Google Goggles라는 어플을 이용하면 사물을 카메라로 촬영하는 순간 촬영한 이미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해준다.
구글에서 서비스하는 구글 고글즈라는 어플


스마트폰은 더 이상 컴퓨터보다 컴퓨팅 파워가 떨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컴퓨터가 가지지 못한(막강한 휴대성과 편리성 그리고 각종 센서) 것으로 컴퓨터가 할 수 없었던 것까지 할 수 있다.


◈ 모바일로 더 주목받는 웹 서비스

스마트폰 보급률이 늘어날수록 사용자들은 그 작은 화면으로 어떤 서비스를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까? 사용자들이 3인치의 작은 화면을 보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첫번째는 시간을 떼우기 위해서이다. 즉, Killing Time하기 위해서 스마트폰 화면을 본다. 시간을 떼우기에 적합한 서비스로는 게임이나 만화 혹은 TV, 라디오 등과 같은 콘텐츠를 보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스마트폰에서 주목받을만한 서비스는 이미 PC에서 WWW으로 우리가 즐겨보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우리가 습관적으로 PC를 켜고 웹브라우저를 실행하는 것은 시간을 떼우거나 이슈, 정보를 보기 위해서이다. 스마트폰 역시나 크게 다르지 않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도 브라우저를 실행해서(아이폰은 사파리, 안드로이드 탑재폰은 인터넷) 우리가 즐겨가는 다음이나 네이버에 연결하는 것이다. 이미 국내의 주요 포탈들은 3인치의 작은 스마트폰 화면에서 포탈의 서비스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화면의 크기와 콘텐츠의 배치를 최적화해두었다. 이것을 가리켜 모바일웹이라고 부른다.

스마트폰에서 보는 모바일웹


또한, 스마트폰을 보는 이유는 각종 정보를 검색하기 위해서이다. PC 앞에 앉아 차분하게 중요한 정보를 검색하는 것과는 달리 당장 필요로 하는 생활형 정보를 검색하려는 니즈가 크다. 예를 들어, 주변의 맛집이나 가장 값싼 주유소 등의 장소에 대한 검색을 하거나 A에서 B까지의 대중교통이나 길찾기 등의 교통정보 검색에 대한 필요성이 높다. 또한, 날씨정보나 가격비교, 로또번호 등의 생활밀착형 정보에 대한 검색을 많이 필요로 한다. 이러한 정보는 이미 기존의 포탈, 웹에서 제공되고 있던 것들이다. 이들 정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해서 제공한다면 웹에서 비록 주목받지 못했어도 모바일에서 새로운 기회와 가능성을 얻을 수 있다.
스마트폰의 생활정보형 서비스들


이처럼 모바일은 전혀 다른 플랫폼, 서비스가 아니라 기존 웹에서 제공되던 것을 모바일에 맞게 가공, 최적화해서 제공하는 웹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런만큼 기존 웹 기업들에게는 모바일에 대한 발빠른 대처가 기존 웹에서의 경쟁력을 이어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다. 또한, 새롭게 모바일을 차별화해서 제공한다면 작은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수도 있다. 마치 PC통신에서 WWW으로 플랫폼이 바뀌면서 작은 벤처들(지금의 다음과 네이버)에게 커다란 기회가 만들어진 것처럼 모바일도 그러한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 급속하게 진화하는 모바일 기술

모바일은 과거 PC가 진화해오던 것보다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우선 스마트폰이라는 기계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있다. 더욱 빠르고 편리한 단말기가 하루가 멀다하고 출시되고 있다. 그외에 관련 기술들도 더욱 고도화되고 있다. 모바일 기술이 발전하면서 과거에 꿈도 꾸기 어려웠던 서비스들도 가능해지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력 덕분에 상상속에서만 존재하던 서비스들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한국은 DMB 방송 덕분에 휴대폰에서 TV나 라디오를 시청취하는 것이 어렵지 않다. 하지만, DMB의 최대 단점은 기존의 TV처럼 전파를 이용한 수신 방식이라 볼 수 있는 채널이 제한적인데다가 한국을 벗어나면 볼 수 없다. 게다가 DMB 안테나나 모듈이 내장되지 않은 휴대폰에서는 볼 수 있는 방법이 없다. 그렇다보니 아이폰에서는 DMB를 볼 수 없다. 하지만, 스마트폰의 기술 발전은 이러한 제한마저 없어지게 만들고 있다. 아이폰에는 MBC, SBS에서 라디오 어플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어플을 이용하면 MBC, SBS 라디오를 청취할 수 있다. 별도의 기계없이도 소프트웨어만으로 3G, WiFi를 이용해서 어디서나 라디오를 들을 수 있다. 또한, YTN과 앰넷, tvN 등의 방송도 시청할 수 있다. Sling Player라는 기기와 어플을 이용하면 집에서 볼 수 있는 케이블 방송을 지구 어디에서나 인터넷과 스마트폰만 있으면 시청할 수 있다.
활짝 개막을 앞둔 모바일 TV 시대


모바일의 한 기술은 증강현실(AR)을 이용하면 스마트폰 카메라로 보여지는 전경 속에 인터넷으로 취합한 정보를 입혀서 볼 수 있다. 즉, 아이폰의 스캔서치나 모토로이(SKT의 스마트폰)의 오브제와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카메라로 보여지는 경치 속에서 근처의 건물 정보나 지역 정보를 겹쳐서 보여준다. 이러한 증강현실 어플을 눈 앞에 두고 걸어다니면 주변의 사물들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다. 굳이 인터넷에 연결해서 정보를 찾으러 다니지 않아도 카메라만 띄우면 카메라에 비춘 사물 등에 대한 정보가 보여지는 것이다. 아마 앞으로는 카메라 앞에 있는 사람에 대한 정보(명함, 트위터, 블로그 등)까지도 보여질 것이다.
스마트폰 카메라에서 디지털 정보를 입힌 현실을 본다.


Skype나 Fring, WhatsApp, 마이피플(Daum), 카카오톡과 같은 어플을 이용하면 이동통신사들이 제공하는 통화망이 아닌 데이터망을 통해서 전화, SMS 등을 보낼 수 있다. 이러한 어플들은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저렴한 비용(경우에 따라서는 무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러한 어플들은 기존 이동통신사의 비즈니스 모델을 무력화할 수 있다.
전 세계 어디에서나 저렴한 비용으로 통화를 할 수 있는 Skype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안녕하세요, TISTORY입니다.



    티스토리 메인에서 '모바일'을 주제로 회원님의 글을 소개해드렸습니다.^^
    혹시 노출과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tistoryeditor@hanmail.net 메일을 통해 말씀해주세요!


    앞으로도 재미있고 유익한 글로 자주 뵈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10.08.06 11:41 [ ADDR : EDIT/ DEL : REPLY ]
  2. 차안에서 아이폰을 충천할 수 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아이폰 베터리가 맘에 들지 않습니다.

    2010.08.06 11:43 [ ADDR : EDIT/ DEL : REPLY ]
    • 차량용 충전기는 별매입니다.
      충전 당연히 가능하구요.
      배터리 부분은 확실히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군요 ㅎㅎ

      2010.08.06 22:38 신고 [ ADDR : EDIT/ DEL ]
  3. 좋은내용에 제 블로그로 가져가겠습니다~

    2010.08.06 11:55 신고 [ ADDR : EDIT/ DEL : REPL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