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을알면...2010. 10. 10. 14:57
지난 주 다음에서 비즈니스 컨퍼런스가 큰 규모로 열렸다. 이 컨퍼런스에서 모바일 광고라는 주제로 발표를 했디. 다음의 모바일 광고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주제로 발표를 한 것이 아니라 모바일 광고 시장 전반에 대한 트렌드와 사례를 이야기했다. 발표 자료를 준비하면서 자문했다. 급부상하는 이 모바일 산업에 어떠한 비즈니스의 기회가 있을까? 신기루는 아닐까? 실패했던 기술들(IMT-2000, ISDN, 시티폰, 비디오CD 등)의 공통점은 사용자 저변 확대에 실패한 것은 물론 충분한 수익모델을 만들어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스마트폰은 절반의 성공은 하고 있는 셈이다. 과거 실패한 기술과 달리 단말기의 저변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수익모델이 보장되지 않는다면 일장춘몽에 불과할 것이다.

그런 면에서 웹의 주된 수익모델인 광고, 카머스가 모바일에서 어떻게 펼쳐질지 주목된다. 모바일 카머스는 바코드를 이용한 가격비교로 시작된 레드레이저에서 지역 기반의 소셜 카머스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그룹폰이 좋은 사례를 보여주고 있다. 그렇다면 광고는 어떤가? 모바일 광고의 대명사인(검색 광고는 오버추어처럼) Admob의 구글 인수와 애플의 iAd 출시 정도만 귀에 들릴 뿐 모바일 광고에 대한 눈에 띄는 움직임은 적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모바일 광고와 관련한 다양한 움직임들이 있다. 이미 성공 사례도 다양하다. 컨퍼런스에서 발표했던 내용과 사례 동영상을 살펴보자. (컨퍼런스 시간으로 인해서 미쳐 모바일 광고의 핵심 키워드를 언급하지 못했다.)
비즈컨퍼런스 모바일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Kim jeehyun.

모바일 광고의 핵심 가치이자 기존 온라인 광고와 다른 점은 5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조합 안되는 영어 단어를 사용해서 죄송)

Real time reaction : 광고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그러한 반응에 따라 광고의 내용과 구성도 즉각 변경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광고는 사용자들의 반응이 혼자에서 그치지 않고 그것을 주변에 전파한다. 옆에 있는 동료와 친구에게 즉각적으로 전달, 함께 공유하며 혹은 이것을 모바일을 통해서 재생산하고 이를 전파한다. (아이폰 NIKE 유럽 CITY 마케팅)

Near time location : 모바일 광고는 시간은 물론 공간의 축을 기반으로 2차원적인 특징을 띈다. 스마트폰의 A-GPS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광고 역시 사용자가 위치하고 있는 공간을 기반으로 스마트하게 제공할 수 있다. 현재 사용자의 시간과 위치를 기준으로 차별화된 광고 제공이 가능하다. (아이폰 스타벅스 어플과 ZIPCAR 어플)

Hybrid convergence : 가장 기대되는 모바일 광고의 특징은 다른 매체와 결합된 형태로 새로운 체험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다. TV, 신문, 잡지 그리고 WWW과 결합된 방식의 결합형 광고의 특징을 지닌다. 신문에 인쇄된 QR이나 마커를 활용해 모바일로 들여다보는 광고나 TV나 라디오에서 재생되는 소리를 스마트폰의 마이크로 입력해서 분석해 그에 맞는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 이 같은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즉, 모바일 광고는 모바일 광고 그 자체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매체의 광고와 결합되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일본의 A-CLIP)

Multimedia Interactive : 이미 TV와 PC만큼 멀티미디어를 완전하게 수용, 표현할 수 있는 매체는 없다. 모바일은 오히려 화면의 사이즈와 컴퓨팅 파워가 PC에 비해 떨어져 멀티미디어 처리가 부족하다. 하지만, TV와 PC보다 인터랙티브한 요소는 더 뛰어나다. 스마트폰에 탑재된 다양한 센서 덕분에 보다 인터랙티브한 요소를 넣을 수 있다. (애플의 iAd)

Context aware marketing : 모바일은 사용자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일상의 로그가 폰에 기록된다. 타이라인에 따른 사용자의 이동 동선과 통화 내역 그리고 어플과 인터넷 사용 패턴 그리고 사용자가 생산한 콘텐츠(사진)가 폰에는 기록된다. 이러한 데이터들로 인하여 사용자의 Behavor를 관찰할 수 있고, 이를 기반으로 스마트한 개인화 광고가 가능하다. (아이폰 판도라)

이 같은 모바일의 속성을 활용한 광고는 기존 광고와 다른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거기에서 모바일 광고의 가치와 기대효과는 극대화될 것이다.


Posted by oojoo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