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Line Revolution2018. 8. 27. 09:32

블록체인을 이용해 어떤 가치를 만들어내겠다라고 할 때, 가장 유의해서 봐야 할 점은 굳이 왜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그 가치를 실현하려고 하느냐이다. 더 나은 솔루션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블록체인을 이용하려는 것이 블록체인으로 구현 시에 ICO 자금조달에 유용하기 때문이라 그런 것인지, 진정 블록체인이 더 효과적 대안이라 그런 것인지를 증명할 수 있어야 한다.

그 증명에 있어 블록체인을 이용한 메인넷, 플랫폼 개발처럼 생태계 구축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vertical dApp을 구분해서 해석해야 한다.


한마디로 사금채취, 옥석가리기 하듯이 제대로 된 것을 고르는 안목이 필요하다.


1. 플랫폼을 구축하려는 경우에 들여다봐야 할 지점

    • 이해관계자들인 채굴업자(public일 경우), dApp개발자, 투자자, 서비스 사용자들 그리고 플랫폼 구축기업들간에 수익(코인의 지급)이 어떻게 분배되는가? (한마디로 토큰 이코노미의 디자인을 어떻게 구성해서 코인 가치 변동에 따라 수익 실현이 어떻게 되는가, ROI가 코인 가치가 어떨때 zero를 넘어가는가)

    • 일종의 OS나 마찬가지인데, 어떻게 3rd party dApp들을 유치할 수 있을까? 이 부분에 어떤 차별화된 경쟁 우위 요소가 있는가? (한마디로 기술력이 뛰어난가? 개발자 커뮤니티를 보유하고 있나? 기존 legacy power가 있는가? 마케팅력이 대단한가?)

    • 다른 플랫폼과 비교해서 가장 뛰어난 경쟁력이 무엇인가?


2. vertical dApp의 경우 들여다볼 사항

    • 속도가 느린 블록체인을 이용하는 대신 얻고자 하는 가치가 무엇인가?

    • 기존의 데이터베이스나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것과 비교해서 어떤 이득이 있는가?

    • 적은 용량만 기록할 수 있고 비용도 비쌀 수 있는 block에 올리고자 하는 실 데이터가 무엇인가?

    • Block에 올리는 데이터 외의 데이터는 어디에 올리고, 그렇게 올린 데이터와 블록에 올린 데이터간에 연동과 연계에 있어서 문제는 없는가?

    • 구현되어 최종 사용자가 사용하게 되는 app(or web, sw)을 블록체인 플랫폼을 사용하지 않고 기존의 방식대로 클라우드 등을 이용해서 구현했을 때와 비교할 때, 사용자가 다르다고 느낄 지점은 무엇이고 그렇게 느끼는 것이 서비스 경쟁력에 실질적 가치를 줄 것인가?

    • 어떤 블록체인 플랫폼(자체적인 private인가? public?)을 사용했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

    • 토큰 발행 여부와 그에 따른 보상 디자인이 어떻게 구성되었고, 어떤 activity에 사용자에게 보상을 주는지? 그로 인해 실제 서비스 충성도가 늘어나는 구조인지? 이것이 회사 손익 구조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상기와 같은 관점에서 그간 나온 블록체인 플랫폼과 백서로 무엇인가 하겠다고 표방한 dApp을 살펴보면, 90% 이상은 굳이 블록체인이 아니어도 되거나, 이미 그것을 구현해서 나온 블록체인을 이용하지 않은 서비스들이 있거나, 그렇게 구현한다고 하더라도 실제 가치가 있어 보이지 않는 것들이다. 나머지 10%를 찾는 것이 숙제이다.


그리고, 위 2가지 모두에 해당되는 사항으로 "플랫폼, dApp에서 발행하는 코인/토큰이 거래소에 상장되어 기축통화로 환전, 거래가 된다면 유동성을 통제할 수 있는 장치가 있는지, 그에 대한 어떤 생각과 철학을 가지고 있는지?"를 주의깊게 살펴봐야 한다.


Posted by oojoo
No Line Revolution2018. 8. 27. 09:32

아마존 알렉사에는 ASK(Alexa Skill Kit), AVS(Alexa Voice Service), A4B(Alexa For Business) 3가지의 기술이 있다. ASK는 알렉사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제공되는 API 세트이다. AVS는 사물 인터넷 기기에 아마존 알렉사를 탑재할 때 사용한다. A4B는 B2B 기업용으로 알렉사를 이용할 때 필요로 하는 플랫폼이다. 그리고, Alexa Blueprints는 개인이 미리 설정해둔 특정한 질문에 대한 답을 이용해 알렉사를 이용한 개인 맞춤형 검색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마존의 이와 같은 기술 세트를 보면 알렉사는 아마존이 만든 Echo speaker만을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고, 일반 소비자 대상의 B2C로만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게다가 아마존의 알렉사를 기업용 버전으로 제공 시에는 AWS와 연동되어 AWS에 데이터가 쌓이고 아마존의 머신러닝, 알렉사와 결합되어 더 나은 B2B향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결론적으로 아마존 쇼핑몰에서 시작한 B2C 커머스가 B2B 클라우드 비즈니스를 잉태한 것처럼, 알렉사로 시작된 B2C Smart Speaker 서비스가 B2B AI 비즈니스를 잉태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 AWS가 B2B 사업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시너지를 발휘하면서 AWS 사업에도 도움을 주고 AI 비즈니스에도 도움을 주고 있다.

뒤늦게 시작했지만 이미 웹과 앱에서 서비스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 구글의 구글 어시스턴트를 기반으로 한 구글홈 플랫폼은 B2C향으로 빠른 속도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무엇보다 아마존과 다른 점은 알렉사의 스킬 스토어에 등록되는 3rd party의 skill과는 달리 구글홈에 등록되는 서비스들은 skill처럼 brand와 개별 채널로 노출되기 보다는 사용자의 voice action에 묻혀진다는 점이다.

한마디로 구글 어시스턴트에서의 3rd party 서비스의 사용은 기존 구글의 성공 공식과 다르게 구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기존의 구글 검색이나 안드로이드 스토어에서는 구글은 게이트웨이 역할만 할 뿐, 해당 서비스의 온전한 사용은 3rd party의 brand, 채널 내에서 운영되었다. 하지만, 구글홈에서는 3rd party의 브랜드로 바로 연결되지 않고 구글 어시스턴트를 거쳐 구글 어시스턴트 내에서 운영되는 방식이다. Voice AI 플랫폼에서는 최대한 구글 어시스턴트에 오래 머물도록 디자인된 것이다. 알렉사의 경우(그리고 기존의 구글 방식은) 최대한 빠르게 해당 브랜드, 채널로 나가도록 하는 방식과 차이가 있다.


어떤 방식이 더 나을 것인가에 대한 내 개인 생각은..

사용자 경험 측면에서만 본다면 구글의 손을 들어주고 싶다.

음성으로 어떤 조작을 할 때에 모든 브랜드와 채널, 서비스를 앱에서처럼 개별 인식해서 명령을 내리긴 어려운만큼, vocie command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브랜드와 서비스, 채널은 나누어져 그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 더 편리하다. 즉, Vocie AI 플랫폼은 마치 포탈의 검색이 신문사의 브랜드를 파편화한 것처럼 서비스의 파편화를 만들어낼 것으로 보인다.

단,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서비스들은 여전히 Voice AI 플랫폼 내에서도 독점적 지위를 가지며 killer app의 영향력을 가질 것이다.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