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에 하나포스에 기고한 글입니다. 기사 전문을 수정없이 게재합니다.
참고로 우리 동료들의 키보드를 들여다 보는 것도 참 재미있습니다. 이 기사를 참고하시길...

----------------------

컴퓨터 본체 가격만한 키보드

15년 전 컴퓨터를 사용하던 때에 나는 컴퓨터 키보드가 꽤나 비싼 가격인 줄 알았다. 컴퓨터 가격도 많이 하락했지만 키보드 가격도 만만치 않다. 2000원 가량이면 키보드 한장을 살 수 있을만큼 컴퓨터 부품 중 가장 저렴하다. 하지만, 키보드만큼 극과 극의 차이가 큰 부품도 없을 것이다. 무려 40여만원이 훌쩍 넘는 고가 키보드가 있을만큼 비싼 제품도 있다. 이번 기회를 통해 키보드의 이모저모를 살펴본다.

◈ 키보드는 키감이 생명

 낚시꾼에게 손맛은 낚시를 하는 이유이다. 고가의 키보드를 선호하는 사용자는 키보드를 누를 때 느끼는 그 키감, 손맛 때문이다. 특히 컴퓨터 작업(키보드 사용)이 많은 개발자나 게이머, 작가 들에게는 키보드는 작가에게 펜과 같이 중요한 컴퓨터 부품이다.

 

키보드는 동작 방식에 따라 전자식과 기계식으로 구분한다. 키를 눌렀을 때 키가 눌려졌는지를 인식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한 것이다. 전자식은 키 아래에 배치된 회로판에 흐르는 전하의 양을 측정해 키의 눌림을 파악한다. 기계식은 키 밑에 배치된 금속판이 눌려지면서 전류의 흐름을 확인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키 밑에 배치된 회로판

 

또한, 키가 눌려지는 설계 방식에 따라 멤브레인(Membrane)식과 미캐니컬(Mechanical)식으로 구분된다. 흔히 미캐니컬식을 가리켜 기계식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멤브레인은 키 밑에 고무막이 있어 키를 누르면 고무막과 그 아래의 PCB 기판이 서로 붙으면서 전기가 흘러 키가 눌려지는 방식으로 동작된다. 그 외에 펜타그래프 방식의 키보드는 노트북에 주로 이용되는 것으로 키캡 지지대가 X자 모양으로 키를 누르면 키 전체에 힘이 고르게 분산되어 키를 누르는 감이 부드럽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고무돌기를 이용한 멤브레인식

 

미캐니컬 즉 기계식은 키를 누를 때에 기판의 끊어진 두 금속회로가 연결되며 전류 신호가 발생된다. 키가 눌려진 후에 다시 복구될 때에 스프링의 반동을 이용하게 된다. 그런 이유로 기계식은 소리가 시끄러운 편이다. 키보드를 누를 때마다 리드미컬한 소리가 난다. , 기계식은 멤브레인식과 달리 각 키마다 금속회로 접점을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싼 편이다. 최근에는 기계식 키보드는 구하기조차 어렵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기계식, 멤브레인식, 펜타그래프 외에 고가의 키보드에 사용되는 방식으로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이 있다. 대표적인 키보드로 리얼포스가 있는데, 이 방식은 키를 누르면 누르는 과정에서 전류가 발생해 키가 눌려졌음이 인식된다. 키캡과 PCB 기판의 물리적 접촉이 없기 때문에 가볍고 경쾌한 키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내구성이 뛰어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그러한 방식의 키보드로 해피해킹 프로라는 제품도 IT 개발자들 사이에서는 주목받고 있다. 이 제품은 일반 키보드와 달리 키보드 크기가 작으며 키배열도 독특하다. 코드 입력이 많은 엔지니어들이 키보드를 두드릴 때 피로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주는 키배열이다. 특히 리눅스나 맥OS 등에서 사용하기 적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다양한 종류의 특화 키보드

정전용량 무접점 방식의 키보드는 20만원이 훌쩍 넘으며, 기계식 키보드는 10여만원 정도에 판매된다. 반면 멤브레인식이나 펜타그래프 방식은 1~2만원의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키보드 설계 방식이나 동작 방식과 무관하게 특화된 키보드(특정 기능성이 강화된 키보드)도 있다. 이러한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

 

왼손 잡이를 위한 왼쪽 키보드는 우측에 배열된 숫자 키패드가 좌측에 배치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이 찾지 않기 때문에 일반 키보드보다 가격이 비싼 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또한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키보드는 자주 사용하는 게임 단축키를 별도의 매크로 기능을 이용해 임의의 키에 배치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같은 키보드는 일반 키보드에 비해 독특한 기능키들이 추가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무선 키보드는 선없이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무선 키보드는 블루투스나 RF 주파수를 이용해서 동작되는데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기 때문에 멀티미디어 목적으로 사용되는 HTPC(Home Theater PC)나 깔끔한 업무환경을 필요로 하는 사무용 PC에 이용되곤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참고로 게이머를 위한 게이밍 마우스도 고가 키보드 못지 않게 비싸다. 게이밍 마우스는 무게추를 넣음으로써 원하는 무게로 마우스의 무게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마우스 감도가 뛰어나 섬세한 마우스 작업을 필요로 하는 디자이너나 건축 설계사들에게 유용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최고가의 키보드라면 Optimus Maximus keyboard를 빼놓을 수 없다. 40만원이 훌쩍 넘는 이 키보드는 키캡 하나하나에 OLED를 내장해서 키캡에 원하는 이미지가 표시되도록 할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다양한 종류의 키보드가 누구에게나 의미있는 것은 아니다. 40만원짜리 키보드를 사느니 4만원을 투자해 램 하나를 추가하는 것이 더 의미있을 수 있고, 20만원짜리 19인치 모니터를 구입하는 것이 훨씬 가치있을 수 있다. 하지만, 일부에겐 수십 만원 키보드가 더 가치있을 수 있다. 그 가치가 제대로 발휘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키보드에 대한 명확한 인지와 정보가 필요할 것이다.


* 참고로 최근 사용 중인 맥 키보드입니다. 기존 PC에서 사용하던 키보드와 달리 상당히 얇습니다. 얇다 보니 누르는 키감이 기존에 사용하던 기계식 키보드와는 너무 다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새 적응되어 무척 편안하더군요. 역시 키보드는 직접 두드려봐야 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제가 회사와 집에서 각각 사용 중인 키보드입니다. ^^ 키보드 구입에만 무려 수 십만원이 들었네요. 이해해준 Wife에게 탱큐를~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Posted by ooj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