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에 리더십과 관련한 책을 추천하면서, 헬리콥터 리더십 얘기를 했었습니다.
헬리콥터 리더십은 헬리콥더 뷰를 가진 리더를 말합니다. 헬리콥터 뷰는 GE가 강조하는 경영자의 자세로 "경영자는 헬리콥터와 비슷한 위치에서 현장을 봐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헬리콥터처럼 빠른 기동력을 가지고 필요하면 Detail하게 내려가서 현장을 깊숙하게 들여다보고, 때로는 비행기처럼 높은 고도에서 시장 전체를 내려다보며 전방위로 상황 파악을 하란 것이죠.
즉,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면서 비즈니스를 관할하고 팀을 운영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말이 쉽죠. 게다가 자칫 최악의 리더는 거꾸로 미시적이어야 할 때에 거시적이고, 거시적이어야 할 때 미시적입니다. 이럴 바엔 차라리 비행기 리더십이 나을 수 있죠. 아무튼 제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은...
헬리콥터 > 비행기 > 자동차 리더십입니다. Detail만 챙기고 정작 거시적인 방향 제시를 하지 못해 팀원들을 힘들게 하는 리더가 최악의 리더랍니다. 권한위임을 제대로 못한채 여럿을 힘들게 할 수 있으니까요.
헬리콥터 리더십은 헬리콥더 뷰를 가진 리더를 말합니다. 헬리콥터 뷰는 GE가 강조하는 경영자의 자세로 "경영자는 헬리콥터와 비슷한 위치에서 현장을 봐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헬리콥터처럼 빠른 기동력을 가지고 필요하면 Detail하게 내려가서 현장을 깊숙하게 들여다보고, 때로는 비행기처럼 높은 고도에서 시장 전체를 내려다보며 전방위로 상황 파악을 하란 것이죠.
즉, 숲과 나무를 동시에 보면서 비즈니스를 관할하고 팀을 운영하라는 것입니다.
사실 말이 쉽죠. 게다가 자칫 최악의 리더는 거꾸로 미시적이어야 할 때에 거시적이고, 거시적이어야 할 때 미시적입니다. 이럴 바엔 차라리 비행기 리더십이 나을 수 있죠. 아무튼 제가 회사 생활을 하면서 느낀 것은...
헬리콥터 > 비행기 > 자동차 리더십입니다. Detail만 챙기고 정작 거시적인 방향 제시를 하지 못해 팀원들을 힘들게 하는 리더가 최악의 리더랍니다. 권한위임을 제대로 못한채 여럿을 힘들게 할 수 있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