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참여하는 3가지 강연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싶어 간만에 포스팅합니다.
제가 좋아하는 사람들(그리고 기업)과 지식 공유 차원으로 진행하는 강연이라 개인적으로는 무척 설레고 즐겁습니다. 그래서 PR 좀 하려 합니다.
1. 사업 비전이 훌륭한 오마이뉴스의 교육 사업, 오마이스쿨과의 IT 경제학 이야기
- 평소 오마이뉴스의 사업비전과 오연호 대표님의 철학을 존경합니다. (http://www.ohmynews.com)
- 그런 오마이뉴스에서 교육 사업(오프라인, 이러닝)을 하는줄은 몰랐습니다. 오마이스쿨이라고 하더군요. (http://school.ohmynews.com)
- 오마이스쿨에서 나름 인문학 강연들은 자리를 잡아가는데, IT 전반의 경제학, 비즈니스를 다루는 강연은 부족해 이 부분을 채워줬으면 하는 요청에 다른 이러닝 사이트라면 관심을 가지지 못했을텐데(시간도 없고 ROI가 맞지 않아) 오마이뉴스에서 하는 사업인데 동참하지 않을 수 없더군요. 제 바램은 제 강연이 오마이스쿨의 IT 강연의 마중물이 되어 더 훌륭한 강연들로 계속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 IT는 모든 산업의 근간인 0차 산업이 되어가는만큼 그 어떤 산업보다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비IT 분야의 종사자들이 보다 쉽게 IT 경제를 이해할 수 있는 강연을 준비해보려 합니다.
- 12월3일, 10일, 17일 월요일 저녁 7시~9시까지 3회에 걸쳐 오프라인 특강을 합니다. 이후 이러닝으로 제작되어 오마이스쿨을 통해 서비스됩니다.
→ http://school.ohmynews.com/NWS_Web/School/offline_pg.aspx?lccd=SL000002165
2. 사회생활의 멘토, 좋아하는 지인을 돕기 위한 위즈돔과의 career 이야기
- 직장생활을 하며 만난 훌륭한 리더십을 가진 제 보스이자, 파트너분이 자리를 잡은 소셜벤처 인큐베이팅 회사인 소풍(http://www.sopoong.net)에서 투자한 사회적 기업 위즈돔(http://www.wisdo.me)과 IT 커리어에 대한 강연을 개최합니다.
- 소풍은 사회적 기업 대상으로 투자와 인큐베이팅 사업을 하는 곳이죠. 평소 사회적 가치와 함께 성장하고 즐거운 변화를 추구하는 삶을 지향하던 분과 소풍의 비전은 찰떡궁합인 것 같습니다. 그런 곳에서 투자한 위즈돔의 지혜를 나누고 사람을 이어주는 지혜 공유 플랫폼이라는 멋진 비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곳에서 요청하는 강연인데 도와드려야죠.
- 류한석님, 김현유님(http://www.mickeykim.com)과 함께 3인이 진행하는 강연입니다. 강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작은 소모임으로 3인의 강사와 따로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도 마련됩니다. 현유님은 구글에서 구글TV 사업을 담당하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를 펼치는 분이죠. 최근 집필한 '꿈을 설계하는 힘'(http://www.mickeykim.com/117)이라는 책을 통해 그 분의 인생 스토리에서 많은 자극을 받을 수 있습니다.
- IT 직장인으로서 커리어를 어떻게 관리하고, 성장할 것인지 관심있는 대학생과 직장인들에게 어울리는 강연입니다. 얼리아답터에서 IT기획자로(김지현), 인문학도에서 구글러로(김현유), 개발자에서 아키텍터로(류한석).. 3인의 서로 다른 인생, 커리어 이야기를 들을 수 있습니다.
- 11월29일 저녁 7시 삼성동 베어홀에서 3시간 가량 진행됩니다.
제 강연에 대한 소개입니다."1993년 386을 구입하면서 컴퓨터와 PC통신에 푹 빠져 학사경고를 2번이나 받으면서 취업을 걱정해야 했던 얼리아답터가 작은 스타트업을 거쳐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모바일과 스마트TV 등의 신규 사업 전략을 담당하는 비즈니스맨으로 거듭 날 수 있었던 것은 하고 싶던 일을 즐기며, 할 수 있는 역량을 길렀기 때문에 가능했습니다. 17년간 47권의 책을 집필하고, 1000여건 넘는 강연을 할 수 있었던 것 역시 일에 대한 열정과 성실 덕분입니다. 얼리아답터에서 IT 서비스 기획자이자 테크라이터, 전문강사로 다양한 직함을 가질 수 있게 된 커리어 관리와 인생관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3. 삶의 멘토, 좋아하는 류한석님과의 인생 이야기
- 저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류한석님(http://peopleware.kr)은 가장 오래, 깊게 알고 지낸 삶의 동반자이며 멘토이죠. 평소 삶에 대한 인사이트와 지혜를 얻고 있답니다.
- 한석이형과 평소 가볍게 인생, 직업, 비즈니스, IT에 대한 이야기를 즐겨 하곤 하는데 이 이야기를 조금 더 많은 사람들과 함께 하고 싶어 작은 토크쇼를 엽니다. 둘이 좋아 여는 소꿉장난 같은 세미나입니다.
- 지적 자극을 받고 싶어하는 준비가 된 사람들만 참여해서 각박한 사회에서 즐겁게 일하고 행복할 수 있는 서로의 지혜를 나누었으면 합니다.
- 11월22일 저녁 7시30분부터 2시간(끝나고 원하시는 분들과 가벼운 hof time) 교대 토즈에서 진행합니다.
그리고, 다음세대재단(http://daumfoundation.org)이 주최하는 비영리미디어컨퍼런스인 체인지온 2012(http://changeon.org/conference/2012)가 11월16일 9시30분부터 양재동 EL타워 6층에서 진행됩니다. 재단에서 하는 일인데.. 제가 도와주지 않을 수 없죠. 다음세대재단의 방대욱상임이사님(https://twitter.com/4season_santa)의 열정과 추진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죠. 저는 2시부터 30여분간 '디지털, 현실계 곳곳으로 스며들다'라는 주제로 강연을 합니다. 다음 강연 소개 참고하셔서 관심있는 분들을 16일에 뵈요.
18C 중반 유럽의 산업혁명 이후, 1990년대 PC와 초고속 인터넷 그리고 2010년대 스마트폰과 무선 인터넷으로 디지털 혁명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앞으로 PC, 노트북, 스마트폰, 태블릿, TV를 넘어 보다 많은 사물들이 인터넷에 연결될 것입니다. 이미 구글은 안경, 시계를 인터넷에 연결시키고 있으며 체중계, 카메라, 내비게이션 등 많은 사물들이 속속 인터넷에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것을 가리켜 Internet of Things, 유비쿼터스라 부릅니다. 이처럼 우리 현실 속 깊숙한 곳으로 가상의 디지털이 결합, 융합되고 있습니다. 현실계 도처의 사물들과 디지털이 연결되고 만나면, 과연 우리 사회와 문명을 어떻게 바꾸게 될까요? 미래의 IT는 우리 삶을 어떻게 변화시킬까요? 3~4년 후 IT 트렌드와 그로 인한 우리 사회와 산업의 변화상에 대해 알아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