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06.26 08:00

SNS, Big data, 공유경제, O2O, IoT, Fintech가 가져올 산업의 변화

작년 7월부터 집필을 시작해서, 매주 주말마다 정리하며 올해 1월에 탈고한 책입니다.


책의 일부 내용을 정리한(약 10%) 부분입니다. 슬쩍 보시면 전체 내용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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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구매 : 예스24 / 교보문고





책에 수록된 일부 내용들입니다.

10년이면 IT 기술이 변화의 변곡점에 이르러 패러다임이 바뀐다. 1990년대 PC통신, 2000년대 웹, 2010년대 모바일로 IT는 10년마다 혁신해왔다. 앞으로 2020년대에는 네 번째 IT가 산업 전반을 변화시킬 것이다. 변화를 미리 읽고 대응하면 시장을 주도할 수 있지만, 변화에 끌려다니면 도태되기 마련이다. IT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네트워크의 진화 속에서 발전하며 삶의 변화를 일으키고, 이로 인해 사회, 경제, 문화, 그리고 비즈니스의 패러다임이 바뀐다. --- p.27

이렇게 끝없는 도전을 하는 이유는 혁신의 과정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서다. 실패를 통해 얻은 교훈과 경험 이 더 큰 혁신을 위한 밀알이 될 것이라는 것을 알기에 다소 무모하고 도전적인 실험도 계속 해나가는 것이다. 이런 실패를 두려워하면 다른 기업들의 혁신을 따라가지 못하고 뒤처질 수 있다. 플랫폼 혁신에 필요한 마인드셋mindset은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 의식과 집요함이다. --- p.66

이제 원자atom 기반의 산업과 비트bit 기반의 산업이 통합됨으로써 서로의 영역 구분이 무의미해지고 있다. 즉, 현실계에서 만질 수 있는 원자 단위의 아날로그와 가상계에서 창조된 디지털이 서로 구분되지 않고 쉽게 변환되는 세상이 펼쳐지면서 전통적인 굴뚝 산업과 새로운 인터넷 산업이 하나로 통합되고 있다. 미래 산업의 변화상에 맞게 기업의 신성장 동력을 위한 전략은 바뀌어야 하고 모든 산업 전반에서 IT는 비IT를, 비IT는 IT를 고민해야 한다. --- p.107

사물인터넷 시대는 센서에 의해 현실 속 모든 정보들이 디지털화되어 자동으로 측정되고 클라우드로 전송되며, 그렇게 클라우드에 저장된 데이터들은 사용자 명령 없이도 사용자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제때 만날 수 있도록 제공된다. 즉, 사물인터넷 시대에는 사용자의 개입 없이도 자동으로 데이터가 입력되고, 클라우드에서 처리된 정보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서비스가 제공된다. 인간의 개입을 최소화하면서도 사람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제때 제공해주는 것이다. --- p.161

정밀하면서도 다양한 정보를 측정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 센서가 사용자와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 데이터가 클라우드에 기록되어 빅데이터로 거듭나며, 그 빅데이터 분석으로 만들어진 패턴을 통해 사용자 콘텍스트를 얻는다. 그것은 사용자에게 새로운 가치와 경험을 제공하는 데 활용된다. 구글의 네스트, 핏비트와 위딩스 및 각종 홈 네트워크 사물인터넷 기기들이 수집한 데이터가 보다 나은 맞춤형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이용되는 것이다. 그것이 새로 운 가치를 만들어낸다. --- p.187~188

기존 성공 공식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면 성공 확률이 떨어진다는 것을 노키아, 모토롤라, 소니, 다음의 실패에서 배울 수 있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애플과 구글이 보여준 것처럼 새로운 법칙을 만들어야 한다. 애플은 이미 시장의 포지셔닝이 끝난 휴대폰 시장에 앱스토어를 기반으로 한 생태계를 만들어 스마트폰 시장을 새롭게 정의했고, 구글은 안드로이드라는 모바일 OS를 휴대폰 제조사에 공짜로 공급하면서 제조사를 자기편으로 끌어들여 아이폰의 대항마로 키우고 실속을 챙겼다. 이러한 전략은 기존 기업의 정형화된 DNA로는 감히 생각할 수도 없고 실행할 수도 없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마인드셋이 필요하다. 


전체 목차

프롤로그 이미 시작된 2020년 새로운 디지털 패러다임 

1 시간 점유를 위한 치열한 싸움
사용자 아이볼의 변화 
해체와 통합의 거대한 물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의 이해 
혁신, 가장 중요한 것은 속도 

2 변신하거나 몰락하거나
넋 놓고 있던 기업들의 운명 
1등 기업의 몰락에서 배워야 할 것 
피할 수 없는 공유경제 
옴니채널과 무한 경쟁의 유통시장 

3 프로비스 시대의 제조 3.0
제품과 서비스의 융합 트렌드 
서비스와 만난 장난감 
프로비스 패러다임을 위한 DNA 

4 사물인터넷 시장의 리더들
고객 접점 확대를 위한 아마존의 하드웨어 
현실계 속 데이터까지 삼키는 구글 
손바닥을 넘어 손목을 향한 제3의 디바이스 전쟁 

5 데이터와 콘텍스트 패러다임
데이터 기반의 산업 구조 
기계, 인간을 배우고 느끼다 
차세대 전략을 위한 제언 

6 프로비스 마인드
산업과 노동시장의 변화 
새롭게 무장해야 할 마인드셋
정부와 기업의 변화 관리

에필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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